삼성전자는 2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라플라타에서 미디어, 정부, 파트너사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디어 행사를 열고 삼성 세이프티 트럭 시제품을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세이프티 트럭에는 트럭 뒷면에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 4대를 활용한 대형 비디오 월이 설치됐다. 이 비디오 월에는 트럭 앞면에 설치된 카메라로 촬영되는 도로 상황이 실시간으로 보여진다.
비디오 월에 설치된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는 IP56 등급의 방수ㆍ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햇빛이 강한 낮에도 선명한 화질을 구현해 트럭의 뒤를 따르는 차량의 운전자가 트럭 앞쪽의 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삼성 세이프티 트럭은 아르헨티나에서 발생하는 교통 사고의 대부분이 추월 사고라는 점에 주목해 개발됐다. 삼성전자가 미국 광고회사 레오 버넷과 공동 기획한 이 프로젝트에는 자동차 회사 볼보, 시스템통합(SI) 업체 인헤마띠까, 트럭 트레일러 업체 엘베띠까 등이 참여했다.
이상직 삼성전자 아르헨티나 법인장은 “기술 혁신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를 탑재한 트럭이 점차 늘어나 교통사고가 줄어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발레레 로레메(Valere Loureme) 볼보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안전은 볼보 트럭의 기본 원칙이다. 삼성 세이프티 트럭에 탑재된 기술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세이프티 트럭 기술과 자동주행 기술 중 하나인 트럭 플래투닝 등이 결합되면 미래에는 보다 안전한 운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공개한 삼성 세이프티 트럭을 아르헨티나 일반 도로에서 시범 운행하고 있으며 향후 4개월간 제품 신뢰성을 확보한 후 아르헨티나뿐 아니라 전 세계 수요처에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공개된 삼성 세이프티 트럭 광고는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클리오 광고제’에서 삼성전자 최초로 금상(디지털, 옥외부분)을 수상했으며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 에서도 타이타늄 1개, 금 3개, 은 3개를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삼성 세이프티 트럭은 지난해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25개의 ‘2015년 올해의 발명품’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