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소비자보호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진 원장은 2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뱅커스클럽에서 총 8개 소비자단체의 대표와 오찬간담회를 열고, 금융소비자보호 업무 의견과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진 원장은 “금융정보 제공 확대 등을 통해 금융회사들간의 공정한 경쟁을 촉진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1사 1교를 통해 금융교육을 확대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금융교육 및 정보제공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제도’를 도입해 금융소비자 보호 수준을 제고할 계획이다.
진웅섭 원장은 “금융민원 및 분쟁처리절차를 개선해 신속하고 합리적인 민원처리로 국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이라며 “금융회사의 민원·분쟁 유발에 대해 분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마련해 민원이 과도한 금융회사들이 책임 있는 자세를 취하도록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반면, 정당하지 않은 민원을 제기하거나 민원제기 과정에서 과도한 행위를 하여 선의의 소비자에게까지 피해를 입히는 악의적인 소비자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소비자단체 대표들은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고령층이 고위험 투자로 손실을 보는 경우가 없도록 제도개선 등을 통해 피해예방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 자동차보험사들이 적절한 심사 없이 부당하게 계약 인수를 거절하는 사례가 없는지, 홈쇼핑 보험상품 판매과정에서 불완전판매 소지가 없는지 등을 살펴봐 달라는 건의가 나왔다.
향후 금감원은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도 금융소비자보호에 꾸준한 관심을 가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