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공식을 오늘(23일) 오후 구로구 신도림동 오금교 아래 안양천 둔치에서 갖는다. 기공식에는 박원순 시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서부간선지하도로는 최대 심도 약 80m의 대심도 장거리 소형차 전용도로로 설계되어 왕복 4차로, 총 연장 10.33km의 병렬터널로 건설된다. 비상탈출구 5개소, 공기정화시설 2개소, 지하영업소 1개소 등의 시설물을 갖춰 오는 2020년 말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서부간선지하도로'가 완공되면 기존 서부간선도로 상부는 자동차전용도로→일반도로화로 주변지역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여유부지 복합 활용으로 서울 서남권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주민 생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량이 줄어든 기존 서부간선도로의 도로 폭 20~30m를 15m로 5m이상 축소, 보행자 중심의 친환경 공간을 확보해 사람, 자연, 문화가 숨 쉬는 주민 친화형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장거리 교통수요와 영등포구, 구로구, 금천구 등 도심 내 단거리를 이용하는 교통수요를 분산시켜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정체를 해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서부간선도로 이용시 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 IC까지 당초 30분대에 이르던 출퇴근 통행시간이 서부간선지하도로를 이용하면 같은 구간을 10분대로 약 20분 단축될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설계 운행 속도는 시속 80km이다.
서부간선지하도로 사업은 5년의 건설기간 동안 약 6000여 명의 고용유발효과는 물론 준공 후 도로 운영기간인 30년간 약 5만3000여 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더해져 총 5만 9000여 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35년) 동안 약 8조3000억 원, 연간 237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기대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을 지난 3월 실시협약을 체결, 7월 서울디자인심의를 통과, 8월 환경영향평가를 마친 가운데 ‘15년말 착공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