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회장은 12일 인천 운서동 롯데면세점 통합물류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롯데면세점의 ‘상생 2020’ 비전을 직접 선포했다. 상생 2020은 △중소 중견 기업과의 상생 △취약 계층 자립 지원 △관광 인프라 개선 △일자리 확대 등 네 가지 핵심 추진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신 회장은 이를 통해 2020년까지 1300만명의 외국 관광객을 직접 유치, 29조원의 외화수입과 19조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다는 계획이다.
신 회장은 신격호 총괄회장 등장으로 반전 국면에 접어든 ‘형제의 난’을 타개하기 위해 ‘경영 최우선 전략’을 내세웠다.
무엇보다 해당 계열사 대표가 아닌 그룹 총수가 특정 사업 계획을 직접 밝힌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신동주 SDJ코포레이션 대표(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와 차별화를 꾀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2020년까지 5년 동안 총 1500억원 지원 = 신 회장은 중소 파트너사 동반성장펀드 조성, 중소브랜드 매장면적 확대, 인큐베이팅관 도입, 취약계층 자립지원 등을 위해 오는 2020년까지 5년 동안 총 1500억원을 지원한다.
무엇보다 중소·중견기업과 지역 중소상인들이 롯데면세점 생태계 속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상생 프로그램을 다수 포함시켰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동반성장펀드가 있다. 총 200억원 규모로 조성될 동반성장펀드는 롯데면세점 우수 파트너사들의 성장을 돕는 기금으로 사용된다.
또한 국내 최초로 중소브랜드 상생 모델인 ‘인큐베이팅관’도 운영한다. 인큐베이팅관은 가능성 있는 중소브랜드를 발굴해 면세점 판매는 물론 롯데면세점 해외점 입점 브랜드 홍보 지원 등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육성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전담조직인 ‘동반성장팀’을 올해 안에 신설할 예정이다. 주요 발굴 대상은 사회적기업, 청년벤처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 브랜드도 입점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연구개발 발전기금 지원, 한류스타 활용 PPL 마케팅, 롯데면세점 온라인 채널을 통한 브랜드 홍보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중소브랜드 매장 면적 2배, 매출 1조3500억 규모 확대 = 신 회장은 면세점 내 중소브랜드 매장도 국내 최대 규모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본점과 월드타워점의 중소기업 매장 면적은 각각 1505㎡, 1318㎡이지만 내년 12월까지 각각 2배 정도 확장한 2805㎡와 2975㎡로 넓혀 유통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들의 성장을 돕기로 했다.
또한 현재 3600억원 규모인 본점과 월드타워점 내 중소브랜드 매출을 5년 뒤인 2020년에는 4배 가까운 1조3500억원 규모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본점의 경우 중소브랜드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14%에서 2020년 20%, 월드타워점은 17%에서 35%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4개 기업이 특허를 자진 반납할 정도로 경영상황이 어려운 지방 중소 시내면세점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상생활동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롯데면세점은 상품 공급 및 입점협상 지원 등을 통해 울산, 창원, 청주, 양양 시내 면세점에 총 322개 브랜드 유치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지원기업을 늘리는 것은 물론 서비스 및 물류역량 교육, 마케팅 홍보 지원, IT 지원 등 핵심 운영역량 확보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예정이다.
신동빈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면세점으로서 성장에만 집중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상생 2020을 발표했다”며 “2020년까지 5년간 1500억원의 상생기금을 바탕으로 창조경제와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