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바람이 부는 가을인데 얼굴에는 열이 난다. 갱년기 증상이다.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들에게 찾아오는 안면홍조, 우울증, 골다공증 등 신체적 변화를 먼저 떠올린다. 하지만 갱년기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찾아오는 변화. 여성에게 있어서 갱년기는 생리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서서히 진행되는 평균 4~7년 정도의 기간을 말하며, 남성의 경우는 40세 이후,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조금씩 감소하면서 겪는 만성피로와 우울감, 근육량과 근력 감소, 성기능 장애 등 변화를 일컫는다.
여성과 남성 모두 갱년기를 지혜롭게 맞이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때문’이라 간과하지 말고, 규칙적 운동과 적절한 식생활이 필요하다. 성별과 증상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갱년기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인기= 우리나라 여성 가운데 45~59세 인구는 2013년 기준, 590만명으로 전체 여성인구의 24%에 달한다. 특히, 여성의 평균수명이 88세인 것을 고려하면, 인생의 30% 이상은 갱년기로 보내게 된다는 얘기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2013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에 따르면,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백수오등복합추출물 제품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2012년 100억원대였던 생산액이 1년 사이에 700억원대로 7배 상승했다. 갱년기 증상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풀무원건강생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그린체’는 2012년 18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인기제품 ‘로젠빈수’를 최근 리뉴얼 출시했다. 국내 최초로 검정콩에서 추출한 이소플라본을 비롯해 백수오∙속단·당귀에서 추출한 백수오등복합추출물, 보라지꽃 종자유의 감마리놀렌산, 비타민D, 비타민E 등 5가지 주원료를 함유하고 있다.
이번에 리뉴얼 출시된 제품에는 중년 여성의 골다공증 위험 감소를 위한 원료로 비타민D를 비롯해 부원료 호프와 감초 등이 강화됐다. 특히 이소플라본, 호프, 감초의 3종 복합물은 여성 건강을 위한 식물성 기능성 식품 조성물인 ‘풀무원 여성 갱년기 3종 복합물’로 ‘특허출원’(10-2014-092604)했다. ‘로젠빈수’는 약해진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갱년기 건강, 혈행 개선, 콜레스테롤 건강, 항산화, 골다공증 위험 감소 등 중년 여성의 종합적인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준다. 1일 2회, 1회 2캡슐 또는 1일 1회, 1회 4캡슐을 섭취하면 된다. 가격은 28만원. 전국 그린체 가맹점 및 헬스 어드바이저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한국인삼공사의 ‘화애락퀸’은 홍삼과 기능성 원료를 결합한 제품으로, 인삼공사가 야심차게 준비한 '알파프로젝트'의 대표 상품이다. 6년근 홍삼에 갱년기 건강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백수오와 속단, 당귀 등이 함유되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복합건강기능식품이다. 1회 1포, 1포당 70㎖ 총 30개입. 가격은 15만원.
천호식품의 ‘황후백수오’는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백수오, 속단, 당귀의 복합추출물을 주원료로 한 건강기능식품이다. 부원료로는 수용성 이소플라본, 라즈베리, 석류농축액, 크린베리농축액을 더해 갱년기 여성들이 맛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새콤달콤하게 만든 제품이다. 1개당 76.5㎖, 총 60개입으로 1일 2팩씩 섭취하면 된다. 가격은 9만8000원.
◇피로한 중년 남성은 가라, ‘자신감 넘치는 꽃중년’으로 변신= 최근 ‘꽃중년 열풍’과 함께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성기능 저하, 우울, 흥분 등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싶지 않은 4050세대 남성들의 인생 후반기 준비 노력 덕분에 건강기능식품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활력 있는 삶을 돕는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풀무원건강생활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그린체’의 ‘스템엑스 진’은 남성의 지구력 증진, 체력강화,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스템엑스 진’의 주원료 옥타코사놀은 철새가 수천km를 쉬지 않고 날아갈 수 있게 하는 에너지원으로 일일섭취 권장량 14mg이 함유되어 있다.
이 원료는 근육 내 주요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의 저장량을 증가시키고, 체력 및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 술, 담배, 영양불균형 등으로 저하된 체력을 보완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어 젊고 활기차게 건강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아울러 식물원료인 쏘팔메토 열매추출물, 마카초임계추출물분말, 호박씨유 등 6종과 동물원료 녹용분말, 자라분말, 하프물범유 등이 캡슐에 모두 들어있어 간편하게 활력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루 2회 2캡슐씩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가격은 30일분(120캡슐) 23만원. 전국 그린체 가맹점 및 헬스 어드바이저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한국야쿠르트의 ‘미스터10’은 갱년기 남성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식약처에서 개별인정을 받은 건강기능식품이다. 미스터10의 주원료인 MR-10민들레등복합추출물은 임상시험결과 테스토스테론의 활성화 및 남성갱년기증상호소 개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티졸과 에피네프린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신체능력저하 및 성욕, 성기능이 개선되는 등 중년 남성의 기력 회복과 에너지 공급에 도움을 준다. 30일분(60캡슐)으로 하루 2캡슐씩 섭취하면 된다. 가격은 9만8000원.
한국인삼공사의 ‘올칸’은 “10년전 남자의 아침을 되찾았다!”라는 콘셉트로 개발됐다. 6년근 홍삼과 옥타코사놀을 주성분으로 오미자, 하수오, 복분자, 마카추출물 등이 함유된 남성용 제품이다. 지구력 증진과 피로개선에 도움을 주며 천연 소재로 설계되어 안심하고 음용할 수 있다. 총 30일분(120정)으로 1일 2회, 1회당 2정을 섭취하면 된다. 가격은 2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