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값이면 더 넓은 집을 찾는 실수요자들이 늘면서 건설업계들도 서비스 면적을 확대해 수요자 마음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분양시장 등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건설업계들은 더 많은 실수요자들의 구미를 당기기 위해 가변형 벽체, 베이 확대, 실속형 타워형 등 앞다퉈 평면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실수요자들의 마음을 가장 사로잡는 혁신 평면은 ‘같은 값이면 더 넓은 집’ 즉 서비스 면적 확대다. 같은 가격에 비슷한 조건의 A, B아파트를 산다고 가정할 때 A아파트의 서비스 면적이 더 클 경우 B아파트보다 실사용 면적이 크다. 따라서 A아파트가 B아파트보다 더 싸게 구입하는 셈이다.
때문에 서비스 면적을 크게 제공하는 아파트들은 인기도 높다. 실제로 지난 2월에 분양한 금천 ‘롯데캐슬 골드파크’는 전용 71㎡, 72㎡ 221가구의 서비스면적을 전용면적의 절반 이상을 확보해 기존 아파트의 전용면적 84㎡에 육박하는 실사용 공간을 제공하는 ‘다운사이징 평면’을 도입해 최고 7.8대 1의 경쟁률로 순위 내 마감했다.
또 좀처럼 회복을 못하고 있는 중대형 아파트도 실 사용면적을 더 넓히면서 불황을 타파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 분양한 ‘래미안 위례신도시’는 비교적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하는 중대형 면적대인 99㎡에 테라스를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하면서 청약률이 379대 1에 달했다.
최근에는 아예 창고 하나를 입주자들에게 덤으로 주는 단지도 있다. 위례신도시 A3-6b블록에서 신안이 7월에 분앙하는 ‘위례신도시 신안인스빌 아스트로’는 한 세대당 3.3㎡의 창고 하나씩을 덤으로 준다.
송종석 신안 홍보팀 이사는 “요즘 아파트들 수납시설이 잘 돼 있기는 하지만 잘 안쓰는 물건들을 집안에 두면 불편할 수밖에 없고 그래서 공용공간에 세대별 창고를 제공해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물건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96~101㎡ 694가구로 구성된다.
또한 계성종합건설이 전주 덕진구 인후동에서 분양하는 '건지산 이지움'도 지하창고를 마련해 준다. 전주시 소형아파트 최초로 도입한 무인택배시스템, 1층의 가치를 높여 주는 필로티설계 등도 눈길을 끈다. 지하 2층, 지상 11층~24층 6개 동에 총 371가구로 구성되며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59㎡형 5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반도건설이 평택시 소사벌지구에 분양 중인 ‘소사벌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는 84㎡ B타입의 경우 발코니 확장시 서비스면적은 전용면적에 절반에 가까운 36.61㎡ 에 달한다. 가변형 벽체적용으로 거실과 침실3을 확장하면 7.7m에 달하는 광폭거실이 가능하며 3면 개방으로 쾌적하고 효율적인 설계가 돋보인다. 전용 74, 84㎡의 중소형 타입으로만 공급된다.
포스코건설이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A10블록에서 공급하는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는 전용 89~112㎡ 875가구로 구성된다. 획일적인 85㎡를 벗어나 약간의 공간과 넓은 서비스면적을 더하여 공간기능성을 강화했다. 각 유형별로 37∼52㎡의 서비스면적이 제공돼 자녀방, 드레스룸, 알파룸(자투리공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2개의 알파룸이 제공되는 98㎡의 경우 개인 작업실이나 서재, 아이들 공부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대전 유성구 죽동지구 A2블록에 분양 중인 ‘죽동 대원칸타빌’은 '84㎡ A타입의 경우 서비스 면적이 최대 48㎡다. 발코니를 확장해 실사용 면적을 넓혔다. 1층 일부 가구에는 테라스가 제공된다. 최상층은 천장 높이가 3.6m로 설계된다. 집 안 곳곳에 알파룸·서재·펜트리(식료품 저장실) 등도 조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