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은 서울 명동지점 등 10개 점포를 국내은행 최초로‘종이 없는(Paperless) 스마트 브랜치’로 새 단장해 개점했다고 5일 밝혔다.
종이 없는 스마트 브랜치는 종이문서로 처리되던 창구업무를 전자문서로 대체하는 미래형 금융점포다. 신속·간편하게 거래를 할 수 있어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 연간 100억원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자문서는 예금신규, 입·출금거래, 제신고 등 30여종의 전자서식으로 거래할 수 있다. 거래절차는 전자필경대에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시스템과 연계, 창구에서 직원과 태블릿 모니터를 통해 업무처리는 물론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업무가 끝나면 고객은 거래내역을 핸드폰 또는 이메일 등으로 받아 볼 수 있으며 영업점은 전자문서 위변조 방지를 위해 금융결제원의 타임스탬프 인증을 받아 보관하게 된다.
김종운 마케팅본부 부행장은 “전자문서 확대를 통한 창구업무 혁신이 농협은행의 경쟁력을 높여 줄 것”이라며 “녹색기후기금(GCF) 주거래은행으로서 이산화탄소 감축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