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000p선에 도달한 상승장에서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시스템 전략 자문형 랩의 성과가 두드러졌다.
최근 뉴욕증시의 다우존스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글로벌 훈풍에 국내증시도 상승 모멘텀을 받은 모습이다. 앞서 지난 2월부터 외국인 순매수와 흐름도 코스피 2000선 돌파를 견인한 것.
이같은 상승장 국면속에서 절대수익 추구 시스템 자문형 랩과 중소형 집중투자 자문형 랩의 성과가 우월 한 것으로 조사됐다.
8일 우리투자증권에 따르면, 최근 1개월 기준 이 회사에서 운용중인 30여개 자문형 랩 가운데 PK투자자문이 운용하는 ‘PK시스템사모형 랩’(9.35%)이 가장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다. 올 연초 이후 이 상품의 누적 성과는 18%에 달해 동기간 코스피(1.47%)상승율을 압도했다.
‘PK시스템사모형 랩’은 매매와 관련된 규칙을 사전에 컴퓨터상에 프로그래밍화 한 후 정해진 규칙대로 컴퓨터가 100% 매매하는 전략이다.
송호림 우리투자증권 랩 운용팀 대리는 “2년전 설정한 ‘PK시스템사모형 랩’은 장세 흐름에 관계없는 시장 대비 절대수익률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고, 하락장 때 더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다”며 “하락장 뿐 아니라 근래 상승장에서도 성과가 좋은 점은 주목할 만 하다”고 밝혔다.
중소형주에 집중투자하는 자문형 랩의 성과도 돋보였다. 동기간 우리투자증권이 자체 운용하는 ‘우리중소형주형 랩’(7.11%)과 ‘우리스몰몬스터 랩’(6.98%), 중소형주 특화 자문사인 쿼드투자자문이 운용하는 자문형랩 (6.38%)이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
그러나 최근 상승에 따른 부담과 극심한 거래대금 부진, 일본의 양적완화 정책에 따른 엔화 약세 등으로 향후 증시의 불확실성은 여전한 상황이다.
이를 반영 우리투자증권은 3월 추천 자문형랩 전략으로 중소형주 랩과 함께 시황에 따라 탄력있게 레버리지와 인버스ETF를 편입해 운용하는 다이나믹 헷지형 랩을 추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