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프리미엄 테킬라 ‘클라세 아줄(Clase Azul)’이 브랜드의 최상위 라인 ‘울트라(Ultra)’를 국내에 선보인다.
클라세 아줄 코리아는 16일 시그니엘 서울에서 행사를 열고, 전 세계 수집가를 위해 특별 제작된 엑스트라 아네호 테킬라(Extra Añejo tequila)인 울트라를 공개했다. 울트라는 멕시코다운 테킬라를 완성하기 위해 클라세 아줄의 전통과 기술적 노하우, 멕시코의 장인정신을 집약한 제품이다. 엄격한 제조과정과 5년의 숙성기간을 거쳐 탄생했다.
이번 울트라 출시로 클라세 아줄 코리아는 △플라타(숙성과정 거치지 않음) △레포사도(8개월 숙성) △골드(블렌딩) △아네호(25개월 숙성)로 구성된 전체 라인업을 국내에서 판매하게 됐다. 클라세 아줄은 고급화를 앞세워,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프리미엄 테킬라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울트라는 아가베 재배부터 최종 병입까지 약 14년의 정교한 제조단계를 거쳐 탄생한 테킬라다. 멕시코 할리스코주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기후와 토양을 갖춘 로스 알토스(Los Altos)에서 재배한 6~8년산 프리미엄 블루 아가베만을 사용하며, 수확한 아가베의 핵 ‘피냐’는 전통방식의 석조 오븐에서 72시간 동안 구워진다. 이 과정에서 특유의 향긋한 단맛과 아로마가 더해진 아가베 원액을 추출한다.
이후 클라세 아줄 만의 고유한 풍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아가베 원액에 특별한 효모 균주를 주입한다. 그리고 맞춤 설계된 구리 증류기에서 이중 증류 공정을 거친 뒤 ‘순수한 심장(Pure Heart)’이라고 불리는 원액을 소량(약 35%)을 선별해 뽑아낸다. 이는 메탄올과 가스를 최대로 제거하기 위한 과감한 결단으로, 최상 등급 구간을 취하기 위한 장인의 기술과 감각이 총동원된다.
울트라는 5년의 긴 숙성기간을 거친 엑스트라 아네호 테킬라다. 아메리칸 위스키 배럴에서 3년간 숙성된 후 스페니쉬 셰리 배럴에서 2년 이상 추가 숙성된다. 모두 각각 800리터 용량의 배럴에서 이뤄진다. 다른 테킬라 브랜드가 1만 리터 용량의 컨테이너형 배럴을 주로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더 많은 수의 배럴과 노동, 시간이 투입되는 것.
증류주의 경우 숙성기간이 길어질수록 캐스크(숙성통) 내부의 미세한 기공을 통해 자연 증발하는 알코올의 양이 증가해 전반적인 도수가 낮아지게 된다. 이에 따라 상당수의 엑스트라 아네호 테킬라가 등급의 최소 기준인 3년 숙성 방식을 채택해 도수를 유지한다. 반면 클라세 아줄 울트라는 5년의 장기 숙성과정을 거치고도 40%라는 높은 알코올 도수를 확보했다.
클라세 아줄은 미각과 후각을 자극하는 술의 본질에 충실한 프리미엄 테킬라를 예술적 병에 담아 맛의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완성한다. 디캔터 제작은 클라세 아줄이 직접 설립한 도자기 공방 ‘트라디시온 마자후아(Tradición Mazahua: 마자후아의 전통)’에서 수작업으로 이뤄진다. 도예가들은 멕시코에서 수백 년에 걸쳐 계승된 전통기술을 활용해 도자기를 빚고 그린다. 멕시코의 전통문양을 변형해 아가베를 형상화한 디캔터는 그 자체만으로 공간 속 근사한 오브제가 된다.
이날 방한한 비리 디아나 티노코(Viridiana Tinoco) 클라세 아줄 마스터 디스틸러는 “빠른 성장 속도로 본사 차원에서 주목하고 있는 한국에서 브랜드의 최상위 프리미엄 테킬라인 울트라를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투자와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한국 소비자에게 클라세 아줄 브랜드와 제품의 차별화된 매력을 알리고, 프리미엄 테킬라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세 아줄은 울트라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18일부터 11월 7일까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하우스 오브 신세계에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방문객에게는 클라세 아줄의 베스트셀링 테킬라인 ‘레포사도’ 시음 서비스도 제공된다. 클라세 아줄 울트라는 이번 팝업 스토어를 시작으로 18일부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단독 판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