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5일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스물여덟 번째, 첨단기술과 문화로 미래를 디자인하는 광주'를 열고 △AI·미래모빌리티 첨단기술의 광주 △문화로 빛나는 국제도시 △곳곳에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안건으로 논의했다.
이날 국토교통부는 광주에 국가산단이 신속히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광주에는 2개의 완성차사(기아, 글로벌모터스)와 600여 개의 자동차 부품기업이 밀집해 있고 자동차산업은 광주 제조업 생산의 44%, 고용의 24%를 차지할 정도로 지역 대표 주력산업이다.
미래차 핵심부품 등 생산기지의 역할도 강화해 광주를 우리나라 대표 미래차 산업 선도지역으로 육성하도록 지난해 3월 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미래차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한 바 있다.
국토부는 지역 자동차산업 기반이 보다 공고해질 수 있도록 인허가 등 관련절차들도 차질없이 지원하고 산단 내 그린벨트(GB) 해제 필요지역이 존재하는 만큼 국가전략사업 선정 적극 검토, 산업단지 계획 승인 조기화 등 중앙‧지방정부 간 공조 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미래차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지역 내 신규 일자리 2000여 개 확보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미래차 국가산단과 인접한 빛그린 국가산업단지 및 진곡 일반산업단지 내 자동차 기업들과 연계를 통한 전후방 산업기반 강화 등 시너지 효과 극대화로 광주시가 미래차 중심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거점 산업단지 역할도 수행한다.
또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광주시 광천권역에 대형 복합쇼핑몰(더현대, 신세계)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개장 시기인 2027년에 맞춰 BRT를 확충한다.
BRT 구축사업은 관계 법령에 따라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등 국가계획 반영을 거쳐, 사업별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수립 등의 단계로 추진된다.
현재 1차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021~2030년) 상 2028년까지 광주 광역권에 1개소의 BRT 구축 계획이 반영돼 있다.
다만 급증하는 교통 수요에 대한 원활한 대응과 기존 대중교통 인프라의 연계를 강화, 복합쇼핑몰 이용 편의성을 증진하기 위해 일부 BRT 노선 변경에 대한 수요가 있어 국토부와 광주시가 긴밀한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향후 광주시가 교통 수요와 운영 효율성 등을 고려해 대규모 복합쇼핑몰을 경유하는 최적의 BRT 노선으로 변경을 신청할 경우 국토부는 행정 절차가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