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시맨틱스는 완전 자회사인 라이프슈티컬의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한다고 1일 밝혔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열고 분할합병안을 결의했다. 합병기일은 9월 1일이며 라이프시맨틱스가 라이프슈티컬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어, 합병 이후 라이프시맨틱스의 연결재무제표에는 변화가 없다. 신주 발행이 없는 무증자합병으로 진행되며, 합병비율은 1대 0이다.
이번 분할합병에 따라 라이프슈티컬의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문의 자산과 부채는 라이프시맨틱스에 승계된다. 라이프슈티컬은 2023년 라이프시맨틱스가 100% 출자해 설립됐으며,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문이 모회사에 흡수되어 연결재무제표상의 변화는 없다.
라이프시맨틱스는 매출 성장세가 뚜렷한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문 합병을 통해 현금 흐름을 개선하고 실적 성장을 도모해 주력인 의료 인공지능(AI) 사업에서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지난 1분기 라이프슈티컬이 기록한 매출 16억 원 중 절반인 8억 원이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문에서 발생한 만큼, 라이프시맨틱스는 향후 수익 확보를 위한 매출 모델을 갖추게 됐다.
라이프슈티컬의 재무구조도 개선될 것으로 회사는 기대 중이다.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문이 모회사에 분할합병되면서 존속법인인 라이프슈티컬의 부채가 감소했다. 핵심 역량과 자원을 제약 사업 부문에 집중해 기업 성장의 기반을 다질 수 있게 됐다.
김태현 라이프시맨틱스 최고재무관리자(CFO)는 ”이번 합병은 모회사와 자회사 모두가 윈윈할 수 있도록 한 의미 있는 결정”이라며 “라이프시맨틱스의 실적 개선을 통한 의료AI 성과 확대와 함께 라이프슈티컬의 제약 사업 활성화를 통해 기업 성장을 위한 모멘텀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