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티(KGM), 한국GM, 르노코리아 등 국내 완성차 중견 3사의 내수 판매 부진이 올해 들어 심화하고 있다. 이들 3사의 연간 점유율이 처음으로 한 자릿수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3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1∼5월 중견 3사의 국내 등록 대수는 4만591대로 집계됐다.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기아를 포함한 완성차 5사 전체 실적 49만5477대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8.2%에 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량(5만8857대)과 비교하면 31.6% 감소했다.
이들 3사가 올해 한국에서 판매한 자동차 대수는 제네시스 단일 브랜드(5만7823대·11.6%)에도 미치지 못했다.
업체별 판매량은 KGM(2만340대), 한국GM(쉐보레·1만1508대), 르노코리아(8743대) 순으로, 점유율도 각각 4.1%, 2.3%, 1.8%에 불과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올해 중견 3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완성차 5사 체제가 구축된 이래 처음으로 10% 아래로 떨어질 것이 유력하다는 평가다.
2018년 22.0%에 달했던 중견 3사의 점유율은 △2019년 20.3% △2020년 18.7% △2021년 13.9% △2022년 13.5% △2023년 10.2% 등 매년 낮아지고 있다.
중견 3사 내수 판매 부진의 가장 큰 이유로는 신차 부재가 꼽힌다.
다만 올해 하반기 KGM은 토레스 기반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전기 픽업트럭 'O100'(프로젝트명)을, 르노코리아는 하이브리드 SUV인 '오로라1'(프로젝트명)을 각각 출시할 예정이어서 분위기 전환의 기회는 남아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