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10명 중 7명이 중국 직구, 이른바 ‘C커머스’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렴한 가격을 이유로 만족도도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형지엘리트 학생복 브랜드 '엘리트학생복'이 지난달(4월18~28일) 중고생 290명을 대상으로 C커머스 이용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72%가 중국 직구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청소년들의 경우 한정된 용돈 내에서 쇼핑을 하는 특성상 가격을 이점으로 꼽았다. C커머스 이용 계기로 절반 이상인 55%가 ‘저렴한 가격’을 꼽았고, ‘호기심이 생겨서’(18%), ‘광고를 많이 접해서’(16%)라는 답변이 그 뒤를 이었다.
한 번 주문 시 지출하는 금액으로는 44%가 ‘1만 원 이상~3만 원 미만’이라고 답했다. ‘1만 원 미만’이라는 응답은 두 번째로 많은 29%를 차지했다.
눈에 띄는 점은 청소년 상당수가 C커머스 제품이나 서비스 만족한다는 것이다. 최근 C커머스 상품 품질과 서비스 문제에 대해‘보통이다’는 의견이 39%였고, ‘만족한다’와 ‘매우 만족한다’가 각 31%와 15%였다. 절반에 가까운 46%가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 ‘만족하지 않는다’와 ‘매우 만족하지 않는다’라는 의견은 총 15%에 그쳤다.
C커머스를 통해 주로 구매하는 제품으로는 ‘의류’(30%), ‘핸드폰 케이스, 보조배터리 등 전자기기 관련 제품’(20%), ‘반지, 목걸이 등 액세서리’(1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주된 불만은 ‘낮은 품질이나 불량품 배송’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다. 아직 이용 경험이 없는 경우까지 포함해 향후 C커머스 이용 의사를 물었을 때 과반인 52%는 ‘매우 그렇다’, 또는 ‘그렇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