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퀀텀닷(QD)-OLED 기술을 바탕으로 방송용 모니터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4일~17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 방송장비 전시회 'NAB 2024'에서 방송용 모니터 브랜드인 'SmallHD', 'FSI'와 협력해 QD-OLED 레퍼런스 모니터 신제품을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레퍼런스 모니터는 영화나 방송 제작 현장에서 촬영 영상의 완성도를 확인하거나 콘텐츠 콘셉트에 맞게 컬러톤 및 이미지를 보정할 때 사용하는 장비다. 색 정확도, 색 재현력, 블랙 표현력, 휘도 등 원본 영상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고성능의 디스플레이가 중요하다.
기존의 레퍼런스 모니터는 주로 고사양의 액정표시장치(LCD)를 채택해왔다. 그러나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QD-OLED 등 자발광 기술이 프리미엄 기술로 자리 잡으며 레퍼런스 모니터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화질의 QD-OLE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QD-OLED는 풍부한 색 표현력과 어떤 각도에도 왜곡 없는 화질을 구현한다.
FSI는 이번 전시에서 올해 신제품인 31.5형·65형 레퍼런스 모니터 'XMP310'와 'XMP650'을 공개했다. 지난해 출시한 55형 레퍼런스 모니터'XMP550'과 함께 총 3종을 전시한다.
SmallHD는 삼성디스플레이의 31.5형 QD-OLED가 적용된 하이엔드 레퍼런스 모니터 'Quantum 32'를 최초로 공개했다. 전시 부스 중앙에 크리에이터와 스튜디오 관계자가 직접 QD-OLED 레퍼런스 모니터를 체험할 수 있는 소규모 영화관을 설치해 신제품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소개할 계획이다.
정용욱 삼성디스플레이 대형사업부 전략마케팅팀 상무는 "QD-OLED가 글로벌 방송장비 기업 FSI 및 SmallHD와 손잡고 높은 수준의 화질을 요구하는 레퍼런스 모니터 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됐다"며 "원작자의 의도를 그대로 구현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