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명품 플랫폼 발란이 창사 이래 첫 분기 단위 흑자 전환했다고 29일 밝혔다. 회사는 이를 발판 삼아 올해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발란은 지난해 9월 첫 월간 손익분기점(BEP) 달성을 시작으로 12월까지 4개월 연속 영업이익을 내며 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2015년 창립 이후 8년 만에 달성한 성과다.
발란 측은 경기 침체로 인해 명품 업계를 비롯해 산업 전반이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거둔 성과라 의미가 더 깊다고 자평했다.
흑자 달성의 주요 요인으로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개인화 추천 광고 플랫폼 구축을 꼽았다. ‘발란케어’, ‘발송 책임 보상제’, ‘발란 익스프레스’ 등 고객 친화적 서비스로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 30~50대 진성 고객군을 확보한 게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마케팅 비용을 90% 이상 줄였지만 재구매율이 70%대로 견조해 수익성이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11월 론칭한 ‘K럭셔리’도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됐다. K럭셔리는 첫 사업 확장 프로젝트로 우수한 국내 컨템포러리 브랜드를 발굴해 해외 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발란은 판로 개척, 마케팅, 컨설팅 등을 지원, 육성하며 브랜드들과 함께 해외 진출에 나설 계획이다.
최형준 발란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경기 불황에도 이 같은 성과를 거둔 것은 명품 플랫폼 본연의 사업 가치에 집중해 온 발란의 저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올해 글로벌 진출을 통해 성장성과 수익성 둘 다 잡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