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1등 공신 '해외시장'...현지 가 공장 설립
라면업계가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사상 최대 연간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 시장에서 라면이 K푸드 효자 품목으로 부상하며 매출 성장세를 견인한 탓으로 분석된다.
10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라면 시장 1위인 농심의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9% 증가한 3조4138억 원으로 추정된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03% 늘어난 2278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라면의 매출은 전년 대비 8% 늘어난 1조8647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오뚜기의 지난해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0% 늘어난 3조5023억 원, 영업이익은 42% 증가한 2638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면류 제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89% 늘어난 9514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양식품은 사상 첫 매출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점쳐진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30% 증가한 1조1792억 원으로 추정된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4% 늘어난 1486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의 수익성을 뒷받침한 공통된 요인으로 해외시장이 꼽힌다. 관세청과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9억52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1조2500억 원 규모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10월까지 7억8500만 달러로, 2022년에 기록한 직전 연간 최대치인 7억6500만 달러를 이미 넘어섰다.
라면 수출액도 해마다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5년 2억1900만 달러에서 2017년 3억8100만달러로 3억 달러를 넘어선 뒤 이듬해 4억1300만 달러로 늘었다. 2020년 6억 달러대에 들어선 라면 수출액은 2022년 7억6500만 달러로 뛰었고 9억 달러를 돌파했다.
늘어난 해외 수요에 대비해 라면업계가 추가 공장 설립에 나선 만큼 K라면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농심은 미국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면서 올해 하반기 미국 2공장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이르면 내년 미국 3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삼양식품도 1643억 원을 투자해 수출 전용 생산기지인 밀양 2공장을 추가로 지을 예정이다. 오뚜기도 올해 라면 수출 국가를 60개국으로 확대하고 수출액 1000억 원 돌파를 목표로 세웠다.
라면업계 관계자는 "K컬처 인기에 힘입어 K푸드에 대한 해외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수요 증가에 발맞춰 신제품 출시와 유통채널 확대 등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