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 D-1 글로벌 주요 기업 총 출동… AI 미래 보여준다 [CES 2024]

입력 2024-01-07 10:00 수정 2024-01-07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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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에 들어온 AI 미래 한 눈에
삼성-LG, AI 청사진 공개
안팎으로 접는 폴더블 등 디스플레이 신기술도

‘인공지능(AI)’의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이 열린다.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인 'CES 2024'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9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의 주제는 ‘모두를 위한 모든 기술의 활성화(All Together, All On)’이다.

CTA 측은 “인류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의 기술이 한자리에 모인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올해 주요 테마는 △AI △모빌리티 △푸드·에그테크 △웰니스테크 △지속가능성과 인간안보 등 5개이지만 가장 화두는 단연 ‘AI’다. 행사를 주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도 AI를 핵심으로 꼽았다.

글로벌 산업 한복판에 AI가 들어온 만큼 CES의 주 무대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곳곳엔 업종을 뛰어넘어 AI와 관련된 신기술들이 즐비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분리수거 로봇 업체, 비만 관리 업체, 인테리어 업체 등이 각자의 영역에 AI를 결합한 제품으로 혁신상을 받았다.

특히 AI·로보틱스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접목시켜 인간의 안전에 기여하고, 노동 부담을 줄여 줄 수 있는 제품이 다수 공개될 전망이다.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AI 기반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앞두고, AI 기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자율주행 정보 분석 기술, AI 감지 솔루션 등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인사들의 기조연설도 AI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활약도 기대된다. 전체 참가업체 4295곳 중 한국 기업은 779개다. 미국과 중국에 이어서 세 번째로 많다.

▲AI 비전 인사이드 푸드리스트 화면 이미지 (자료제공=삼성전자)
▲AI 비전 인사이드 푸드리스트 화면 이미지 (자료제공=삼성전자)

국내 가전업계 빅2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인공지능(AI) 전략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한해를 이끌 차세대 제품을 대거 내놓을 전망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 부문장(부회장)은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모두를 위한 AI :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이라는 주제로 삼성전자의 AI 전략을 소개한다.

삼성전자는 AI를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 및 모든 가전으로 확대해 촘촘한 AI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삼성전자는 AI 초연결 기술이 반영된 TV, 가전을 대거 공개한다. 네오(Neo) QLED TV 신제품, 2024년형 OLED TV뿐만 아니라 최초의 AI 노트북 ‘갤럭시 북4 시리즈’ 등이 대표적이다.

AI 기반의 독자적인 푸드 생태계도 선보인다. 2024년형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와 ‘애니플레이스’ 인덕션, ‘삼성 푸드’ 서비스 등이 AI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편리해진 주방 경험을 전달한다. 이외에도 바닥 재질을 인식하는 AI 로봇 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콤보’등도 공개한다.

▲LG전자가 CES 2024에서 스마트홈 허브를 포함해 만능 가사생활도우미 역할을 수행하며 스마트홈의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홈 AI(인공지능) 에이전트(오른쪽)’를 첫 공개한다.  (자료제공=LG전자)
▲LG전자가 CES 2024에서 스마트홈 허브를 포함해 만능 가사생활도우미 역할을 수행하며 스마트홈의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홈 AI(인공지능) 에이전트(오른쪽)’를 첫 공개한다. (자료제공=LG전자)

조주완 LG전자 사장 역시 직접 마이크를 잡고 ‘고객의 미래를 다시 정의하다’라는 주제로 AI 혁신 기술과 확장 가능성에 관해 밝힌다. 조 사장은 앞서 가전을 넘어 고객의 삶이 있는 공간에서 다양한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2030 미래비전’을 선포한 바 있는데 이에 대한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고객과 공감하는 AI’를 콘셉트로 한 미래 스마트홈을 공개할 예정이다. 여러 가전 속 탑재된 AI 센서가 사용자 상태를 파악해 온·습도 조절 등 맞춤형 환경을 제공하는 형식이다. 음성·음향·이미지 등을 인식해 사용자와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수집된 정보를 통해 자동으로 집 내부 환경을 제어하는 AI 가사도우미 로봇 ‘스마트홈 AI 에이전트’도 첫 공개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CES 2024'에서 안팎으로 모두 접을 수 있는 '플렉스 인앤아웃 플립'을 선보인다. (자료제공=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CES 2024'에서 안팎으로 모두 접을 수 있는 '플렉스 인앤아웃 플립'을 선보인다. (자료제공=삼성디스플레이)

이번 CES에선 디스플레이의 미래도 엿볼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에서 안팎으로 접을 수 있는 차세대 플립형 폴더블 제품을 세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모니터 크기 OLED에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기술을 동시에 적용, 사용자 경험을 혁신할 다양한 신기술도 쏟아낸다. 확장현실(XR) 시장을 겨냥해 초고해상도를 구현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도 만나볼 수 있다.

LG디스플레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노스홀과 웨스트홀에 메인 부스 및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용 부스를 각각 마련해 OLED 전략제품을 총망라한다.

TV, 게이밍 모니터, 투명 OLED 등 화질과 성능의 한계 뛰어넘은 대형 OLED 신기술 한자리에 전시한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용 부스에서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에 최적화된 차세대 차량용 디스플레이 솔루션 대거 공개한다.

▲LG디스플레이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 참가한다. 사진은 LG디스플레이 모델이 '30인치 투명 OLED'를 적용한 매장용 콘셉트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 참가한다. 사진은 LG디스플레이 모델이 '30인치 투명 OLED'를 적용한 매장용 콘셉트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SK그룹은 7개 계열사가 전시관을 공동 운영하며 탄소 감축 기술과 사업으로 기후 위기가 사라진 ‘넷 제로(Net Zero)’ 세상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SK그룹 관계자는 “기후 위기가 사라진 넷제로 세상 속에서 느낄 수 있는 행복을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관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산그룹은 원자력, 수소, 풍력 등 탄소중립 시대에 최적화된 토털 에너지솔루션을 선보인다. 소형모듈원자로(SMR) 주기기 제작 경쟁력과 수소 터빈,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등 친환경 기술도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HD현대는 육상 인프라 미래 비전을 소개한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이 직접 기조연설에 나서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육상 혁신 비전이자 인프라 건설 구상인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을 설명한다.

▲ces2024 sk전시관 조감도 (사진제공=SK)
▲ces2024 sk전시관 조감도 (사진제공=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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