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K-건설 ‘380억 달러’ 노린다…중동·선진국 대형 인프라 사업 ‘발판’

입력 2024-01-04 15:27 수정 2024-01-04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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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드 알팔레 사우디 투자부 장관이 '제4차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칼리드 알팔레 사우디 투자부 장관이 '제4차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올해 국내 건설사는 해외 수주액 380억 달러를 목표로 세계 무대에 뛰어들 전망이다. 지난해 국내 건설사는 목표치인 350억 달러에는 못 미쳤지만, 4년 연속 300억 달러 해외 수주 달성에 성공하면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올해는 국내 주택시장 침체로 건설사들이 해외 공략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여 대형사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 잰걸음이 예상된다.

4일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국내 건설사의 해외건설 수주 규모는 약 380억 달러로 전망됐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완화와 금리 안정화, 원전 대형 수주 가능성으로 지난해 목표치인 350억 달러보다 10%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국내 건설사의 해외건설 수주액은 지난달 15일 기준 292억5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연말까지 집계가 마무리되면 수주액 300억 달러를 넘길 전망이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글로벌 금리 안정 등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사라져 세계 건설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약 6% 성장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지난해 목표치였던 350억 달러보다 많은 380억 달러도 사정권에 뒀다.

강정화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국내 건설경기 하향으로 국내 기업의 시선이 해외 수주 확대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의 해외 수주 확대 민관 협력 모델인 ‘팀코리아’ 전략도 수주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국내 기업의 주요 해외 수주 기회는 지난해에 이어 중동지역에 집중될 전망이다. 지영구 해외건설정책지원센터 책임연구원은 ‘4분기 해외건설저널’을 통해 “중동지역은 2022년 석유와 가스 수출로 막대한 수익 흑자를 달성해 건설산업 전반에 투자가 가속화될 여지가 있고, 전망도 밝다”며 “2027년까지 연평균 4.4%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사우디는 중동 평균보다 더 높은 연평균 5%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약 5000억 달러 규모 ‘네옴 프로젝트’와 206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시설 건설 확대가 꼽혔다.

또 UAE(아랍에미리트) 역시 아부다비 국영 석유회사(ADNOC)를 통해 2027년까지 1500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밝혔다. 주로 재생에너지와 석유, 천연가스, 부동산, 헬스케어 등으로 ‘UAE 정부 이니셔티브’를 통해 투자 확대가 예상됐다. 이 밖에 카타르와 이집트도 대형 사업이 줄줄이 예고됐다.

세계 시장에선 대형 인프라 사업 발주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 인프라 사업은 원자력발전소 등 전력 분야와 철도, 항만, 공항 등 교통 등이 주를 이룬다. 정지훈 해외건설정책지원센터 책임연구원은 “2027년까지 도시화에 따른 교통 인프라와 발전소, 상하수도 시설 수요 등을 포함한 인프라 투자 소요액은 과거 5년 대비 20.8% 늘어난 2억6940억 달러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특히 선진국은 인프라 사업 추진을 위해 민간기업 투자개발형 사업을 확대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방식은 민간기업 참여 확대를 위해 일정 성과 기준을 충족하면 정부가 사업자에게 보조금 등을 지급한다. 발주국가의 부채 증가를 막기 위한 것으로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중동과 선진국이 최근 채택하는 사업 방식이다.

이에 대비해 국내 건설사들은 선진국 투자사업 입찰 등 영업활동을 위한 매물비용 부담(사내 투자심의위원회 통과)과 상대적으로 투자자가 적은 교통 프로젝트 관련 국내 투자자 확보에 집중해야 한다.

강정화 선임연구원은 “정체된 해외수주 확대를 위해선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국가 차원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며 “교통과 발전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존 플랜트 중심의 수주 포트폴리오를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형 사업 수주는 정치와 외교 등 국가 협상력도 중요하므로 정부 외교 지원과 다른 분야를 포함한 패키지 딜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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