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조례’ 보완·‘공동체형 인성교육’ 시행
올해부터 서울 지역에 ‘1학교 1변호사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또 교사가 교실에서 수업을 방해하는 정서행동 위기학생을 생활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인 ‘서울 긍정적 행동지원(서울 PBS)’도 도입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4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해 상처 난 교육공동체의 관계를 치유하고 각자의 역할이 존중받고 함께 협력하는 공동체형 학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공동체형 학교의 기반 조성을 위해 △교육활동 보호 종합대책의 현장 안착 △학생인권조례 보완과 공동체형 인성교육 정책을 최우선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교권 침해 대응 총괄 등을 위해 본청에 ‘교육활동 보호팀’을 신설한다. 또 올해부터 1학교 1변호사제인 ‘우리 학교 변호사’도 본격 운영한다. 교사가 교육활동 관련 소송비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도록 ‘교원 안심 공제 서비스’ 예산을 작년 2.5억 원에서 올해 10억 원으로 대폭 증액한다.
일반 학교에서 교사가 수업을 방해하는 정서행동 위기학생을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생활지도 방안인 ‘서울 긍정적 행동지원(서울 PBS)’도 제공한다.
교육지원청 조직개편을 통해 Wee센터(위기학생)와 지역학습도움센터(기초학력), 지역교육복지센터(복지) 등 3센터가 유기적으로 연계해 경제, 가정, 학습, 심리·정서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통합적으로 지원한다. 상반기 6개 시범교육지원청을 운영한 뒤, 하반기에 11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교육청은 ‘2024 서울교육 주요업무’를 발표했다. 올해 서울시교육청은 △더 질 높은 학교교육 △더 평등한 출발 △더 따뜻한 공존교육 △더 세계적인 미래교육 △더 건강한 안심교육 등 5대 정책방향에 따라 25개 실천과제와 88개의 세부실천과제로 설정해 추진한다.
조 교육감은 ‘서울 학생 문해력 수리력 진단검사’ 활용을 확대하고 서울형 수업평가 혁신모델을 개발, 보급한다고 밝혔다. 또 고교생 319팀과 박사 연구자 약 200명으로 구성된 서울형 심층 쟁점 독서·토론 프로그램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유아 통학버스 운영과 사립유치원 학급운영비에 대한 재정 지원도 이뤄진다. 유아 교육부터 출발선 평등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또 초등 돌봄·방과후학교의 질적·양적 샹향평준화를 위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20개 지역기관과 연계해 진행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온라인정책 소통 플랫폼을 운영하고 학생자치참여예산제를 확대해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350만 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디지털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디지털 선도학교를 119개교로 확대하고 중1과 고1 및 디지털 선도학교를 대상으로 스마트기기와 충전함을 보급한다. 중3과 고1을 대상으로는 전자칠판도 보급할 예정이다.
학생 마음건강을 살피기 위해 위(Wee) 프로젝트 통합 플랫폼인 ‘서울 위플(Weepl)’을 개통하고, 전문상담(교)사가 미배치된 공립초 23개교를 대상으로 전문상담인력 인건비도 지원한다.
조 교육감은 “기본이 서면 나아갈 길이 생긴다는 본립도생(本立道生)의 정신으로 교육의 기본을 바로 세우기 위해 교육공동체의 관계를 회복하겠다”며 “교사의 학생에 대한 존중심, 학생의 교사를 향한 존경심,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협력심이라는 3심(心)을 길러 가르치는 즐거움, 행복한 배움이 넘실거리는 공동체형 학교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