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커피 브랜드 ‘팀홀튼’이 서울 강남구 신논현역 인근에 한국 1호점 매장을 열고 국내 카페 시장 경쟁에 뛰어들었다.
국내 1호점 정식 오픈을 앞둔 팀홀튼은 12일 서울 강남구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커피 시장 진출 배경과 국내 사업 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팀홀튼은 14일 플래그십 매장인 신논현역 1호점을 열고 28일에는 2호점인 선릉역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또 5년 내 150개 이상의 매장을 개점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캐나다 국민 커피 브랜드로 통하는 팀홀튼은 1964년 캐나다에서 설립돼 전 세계 15개국 5700여 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은 중국, 인도, 파키스탄, 필리핀, 태국, 싱가포르에 이어 팀홀튼이 아시아에서 일곱 번째로 진출한 국가다.
팀홀튼은 유명 시그니처 메뉴인 다양한 도넛과 미니 도넛 팀빗은 물론, 에스프레소 커피 음료 라인업과 더블더블, 아이스캡, 프렌치바닐라 등 팀홀튼 시그니처 메뉴의 주요 라인업을 모두 출시한다.
또 한국 시장을 위해 개발한 ‘메이플 라떼’를 포함한 46종의 커피 음료와 8종의 아이스캡, 14종의 논커피 음료, 총 22종의 도넛과 샌드위치 등 제조 메뉴 기준 약 90개의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가격은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보다 저렴하게 책정됐다. 미디엄 사이즈 기준으로 △브루 커피 3900원 △아메리카노 4000원 △카페라떼 4600원 △오리지널 아이스캡 5100원 △자바칩 아이스캡 5900원 △메이플 치즈 멜트 6200원이다. 국내 카페 시장 점유율 1위인 스타벅스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355㎖) 가격과 비교하면 각각 500원, 400원 저렴한 셈이다.
팀홀튼의 국내 운영사인 비케이알(BKR)의 황미연 전무는 “주요 메이저 브랜드 대비해서 또 팀홀튼이 진출한 타 국가의 가격과 비교 시에도 합리적인 수준”이라면서 “다양한 시장 조사를 통해서 종합적으로 가격을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멜트 메뉴는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팀홀튼만의 시그니처 카테고리인 따뜻한 샌드위치로 주문 즉시 조리하는 신선함이 특징이다. 대표 메뉴인 메이플 치즈 멜트와 메이플 햄앤치즈 멜트, 치킨과 매콤한 스리마요 소스를 더한 크리미 스파이시 치킨 멜트까지 한국시장을 위해 3가지 메뉴를 개발해 선보인다.
한국 1호점이자 플래그십 직영 매장인 팀홀튼 신논현역점은 약 334㎡(101평) 규모로 높은 층고와 함께 탁 트인 개방감을 줬다.
특히 팀홀튼 글로벌이 새롭게 선보이는 ‘웜 웰커밍(Warm Welcoming)’ 디자인 컨셉을 싱가포르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적용했다. 유기적인 곡선 디자인과 밝은 우드톤 공간 디자인에 메이플 레드컬러를 포인트로 활용했으며 팀홀튼만의 따뜻한 브랜드 이미지를 담았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이동형 BKR 대표이사는 “‘함께 조화롭게 어울리며 서로 존중하며 아낀다(Connect, Appreciate, Respect, Everyone)’는 뜻의 앞 글자 약자로 만들어진 케어(C.A.R.E.)는 전 세계 팀홀튼이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라면서 “한국에서도 지역 사회와 함께 교류하며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선한 영향력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라파엘 오도리지 RBI그룹 아시아 총괄 사장은 “전 세계에 많은 문화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고 다이내믹한 한국은 가장 경쟁력 있고 발전적이며 활기찬 커피 시장 중 하나”라며 “100% 프리미엄 아라비카 커피, 매장에서 매일 소량씩 갓 구워서 제공하는 도넛과 팀빗, 주문 후 즉시 조리하는 따뜻한 멜트 샌드위치 등 언제나 신선한 커피와 푸드 메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