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동남아 노선 등 선제적 노선다변화 주효
제주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타격을 극복하고 코로나19 이전 수송 실적(승객 수 기준)을 회복했다. 지난해 10월 입국 후 PCR 의무 검사가 해제되는 등 실질적인 방역 완화 조치가 시행된 지 1년 만이다.
방역조치 완화가 시작된 지난해 10월 기준 제주항공의 국제선 운항편은 1312편, 공급석은 24만5934석, 수송객은 20만4732명에 불과했다. 그러나 올해 10월 기준 제주항공의 국제선 운항편은 4196편, 공급석은 79만1304석, 수송객은 68만1187명으로 전년 대비 각각 219.8%, 221.8%, 23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0월 대비 국제선 운항편은 98.5%, 공급석 98.4%, 수송객 수는 103%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이처럼 제주항공이 코로나19 후유증을 털어내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던 것은 효율적인 기재 운영과 중단거리 노선 위주의 선제적이고 탄력적인 노선 운영 전략 때문이다.
제주항공은 일본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이전 운항했던 중단거리 노선의 빠른 회복에 집중했다. 지난해 10월 김포~오사카, 인천~삿포로 노선 재운항을 시작으로 11월 인천~나고야, 오키나와 노선에 재운항을 시작하며 빠르게 일본 노선의 공급을 늘려왔다. 그 결과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국적 항공사의 일본 노선 수송객 수 1397만5476명 중 20.8%인 290만9401명을 수송하며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이밖에 제주항공은 일본 노선 외에도 괌·사이판과 필리핀 노선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본격적인 엔데믹 시장 선도를 위해 ‘노선 다변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전 이색적인 일본 여행을 가능하게 했던 마쓰야마, 시즈오카 등의 소도시 노선을 확대해 오이타, 히로시마에 신규 취항하고, 제주~마카오·베이징, 부산~울란바토르·보홀 등 지방 노선을 확대하는 한편 오는 12월부터는 인천-달랏 노선에 신규 취항해 다양한 여행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의 이러한 전략은 글로벌 LCC(저비용항공사) 산업의 시장 흐름과도 부합한다. 최근 LCC시장은 소도시 간 연결성을 높여 짧은 일정을 효율성을 강화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노선과 운항스케줄로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고 있다”며 “엔데믹 시장을 선도하는 항공사로서 넘버원(No.1) LCC 지위를 더욱 견고하게 다져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