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Celltrion)은 7일 연결기준 올해 3분기 매출액 6723억원, 영업이익 2676억원으로 영업이익률 39.8%를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분기 최대 실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4.1%, 25.2% 증가했다.
셀트리온은 미국 및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주력 바이오의약품 점유율 확대와 신규 품목의 시장 판매가 본격화되면서 품목별 고른 매출이 실적 성장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램시마 등 주요 바이오시밀러 품목이 견조한 점유율을 유지하는 가운데 램시마SC, 유플라이마 등 차세대 제품이 빠른 성장세를 보였으며, 이스라엘 테바(Teva)의 위탁생산(CMO) 매출이 더해지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났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유럽 주요 5개국(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시장에서 램시마와 램시마SC의 합산점유율은 69.8%를 기록했다. 이외에 유럽에서 트룩시마 22.3%, 허쥬마 21.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미국에서는 올해 3분기 기준 램시마(미국 제품명 인플렉트라)가 29.9%, 트룩시마 29.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셀트리온은 지난달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짐펜트라(ZYMFENTRA, 램시마SC 미국 브랜드명)를 신약으로 승인받았다. 셀트리온은 2030년까지 짐펜트라가 매출 3조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역대 분기 최대 매출과 높은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특히 유플라이마, 램시마SC 등 차세대 품목을 포함한 주요 제품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와 시장 진출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며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