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 모처에서 열린 임시 이사회에서 참석자 과반수가 화물사업 매각에 찬성해 안건이 통과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해당 안건에 대해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개최했으나, 8시간 가까이 격론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사안에 대해 표결을 완료하지 못하고 정회한 바 있다.
이날 오전 7시 30분께 시작한 이사회에는 유일한 사내이사인 원유석 대표를 비롯해 배진철 전 한국공정거래조정위원장, 박해식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윤창번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강혜련 이화여대 경영대학 명예교수 등 4명의 사외이사가 참석했다.
사내이사였던 진광호 안전·보안실장(전무)은 최근 '일신상의 사유'로 사의를 표명하며 출석하지 않았다.
약 4시간가량 이어진 이사회에서는 시정조치안의 동의 여부를 묻는 안건이 표결에 부쳐졌다. 표결에 앞서 1명이 중도 퇴장하면서 4명이 표결에 참가했다. 결국 찬성 3명, 기권 1명으로 해당 안건을 가결 처리했다.
찬성 측은 화물사업 매각안이 부결될 경우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에 대한 EU 집행위의 승인을 이끌어내기 어렵고, 결국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앞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 화물 분리 매각에 찬성한다면 1500억 원 이상의 즉각적인 자금 지원과 5000억 원대의 저금리 지원을 추진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서소문 사옥에서 정기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지원안을 이사회 공식 입장으로 의결했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을 매각하더라도 고용 유지와 처우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 매각에 동의하면서, 대한항공은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인 EU집행위원회에 관련 내용을 담은 시정조치안을 곧바로 제출할 계획이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시 유럽과 한국 간 주요 여객·화물 노선의 경쟁제한(독점) 가능성을 이유로 슬롯 반납과 화물 사업 매각 등의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항공사 간 합병은 필수 승인 국가 중 한 곳만 반대해도 성사될 수 없기 때문에 EU 집행위의 요구를 수용한 시정조치안 제출이 심사 통과를 위한 기본 조건이 된 상황이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24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아시아나 이사회가 (화물사업 부문을) 살리기로 의결한다면 또 국민의 혈세나 공적 자금이 얼마나 들어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합병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