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항공·OTT 등으로 혜택 확장 예고…KT·대한항공과 협업
협력사와 상생 강화…온·오프라인 판로 개척 지원
베일에 싸여 있던 신세계그룹의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이 모습을 드러냈다. 연 3만 원으로 이마트, G마켓, SSG닷컴, 스타벅스,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 등 6개 계열사에서 소비자들에게 3만 캐시와 5%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협력 업체와는 판로 개척 등 상생에 나선다. 소비자 멤버십과 협력사 파트너십 두 축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유통업계를 주도하겠다는 계산이다.
신세계그룹은 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규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공개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이마트, G마켓, SSG닷컴, 스타벅스,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 등 6개 계열사에서 5% 할인 혜택을 받는 것이 핵심이다. 또 SSG닷컴, G마켓,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에서 쓸 수 있는 3만 원의 캐시가 각각 지급된다. 스타벅스를 통해 가입한다면 음료 쿠폰 5장을 받는다.
가입은 6곳 가운데 아무 곳에서나 하면 된다. 가입비 연 3만 원을 한 달로 계산하면 2500원인 셈이다. 가입 즉시 3만 원 상당의 캐시가 지급되는 만큼 연회비를 돌려받는 효과가 있다. 특히 6개 계열사에서 제공하는 할인과 무료 식음료 등을 두루 받는다면 1년에 200만 원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게 신세계그룹의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마트에서는 가입 즉시 e머니 3만점과 매월 5% 할인쿠폰 4장이 지급된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가입 즉시 3만 원의 쿠폰과 연간 500만 원 한도 내에서 패션·잡화 최대 5%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스타벅스에서는 가입 즉시 음료 쿠폰 5장과 제조음료 주문 시 별 추가 적립과 사이즈업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외부로의 확장이다. 신세계그룹은 향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멤버십 혜택을 계열사 중심에서 벗어나 타 업계 등 외부로 넓힐 계획이다. 이동통신, 항공, 금융, 게임, 배달플랫폼 등과 협업해 멤버십 파급력을 키우겠다는 계산이다.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현재 KT, 대한항공과 협업 논의를 마쳤다.
이날 행사에서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이 두 회사 외에도 여행 플랫폼, OTT와 많은 얘기들이 오가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더 확장된 혜택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를 통해 협력 업체와 상생에도 나선다.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관계를 맺고 있는 파트너사는 약 85만 곳이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를 활용해 온·오프 통합 광고 전략 등 다각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파트너사에게 최적의 성장 전략을 제안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온·오프라인 쌍방향 판로도 제공한다. G마켓에 입점한 판매자에게 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으로 판로를 확대하는 식이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에서 발생하는 파트너사 시너지를 활용한 B2B(기업간 거래) 시장을 신 성장동력으로 정했다. 중소·중견기업 대상 B2B 분야에서 더 나아가 선물·판촉물 시장, 50조 원 규모의 외식 식자재 시장 등까지 진출하는 것이 목표다.
신세계그룹은 현재 약 2조 원 규모인 B2B 매출을 장기적으로 5조 원까지 성장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또 그룹 전체의 거래액 규모를 5년 내에 현재보다 50% 이상 키우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신세계 유니버스는 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파트너사와 지속 성장하겠다”며 “한국 유통업 혁신을 선도해왔던 신세계는 우리 일상 속에 더 깊숙이 파고 들어 더 많은 즐거움을 주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