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스 침대는 지난해 매출이 2858억 원으로 전년대비 6.4% 감소했다고 5일 밝혔다.
시몬스 침대는 매출 감소 원인으로 지난해 3분기 말부터 급격히 얼어붙은 국내 소비심리를 꼽았다. 회사 관계자는 "시몬스는 침대 업계에서 유일하게 대리점 사입제가 아닌 소비자 직접 거래 ‘D2C(Direct to Customer)’ 리테일 체제"라며 "소비시장 최전방에서 변화하는 소비추이를 가장 먼저 체감한다"고 말했다.
영업이익률은 4.1%로 전년대비 1.9%p 줄었다. 영업이익 감소 원인은 매출원가 급등과 인건비 상승, 임차료 상승 등으로 분석했다. 매출원가는 처음으로 900억 원(922억3658만 원)을 돌파하며 전년대비 2.5% 증가했다. 인건비 전년보다 10.8% 오른 410억461만 원을 기록했다.
이같은 상황에도 시몬스 침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가격을 동결했다. 또 임원진이 연봉 20% 자진 삭감에 나서면서도 직원 연봉은 평균 5.9% 인상됐다.
또 지난 2019년 시작된 위탁판매점인 시몬스 맨션에 대한 투자도 이어갔다. 지난해 임차료만 전년 대비 13.9% 늘어난 132억9899만 원을 기록했다. 시몬스 맨션은 인테리어, 진열제품, 홍보 등 관련 제반 비용 100%를 시몬스 본사가 지원하는 리테일 매장이다. 노후화되고 있는 기존 가구 골목 상권에서 벗어나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형 가전 매장과 수입차 전시장이 있는 주요 핵심 상권으로 매장을 재배치해 효율성을 개선했다.
시몬스 관계자는 “고물가·고환율·고금리의 ‘3고(高) 시대’에 이익 방어를 위한 가격 인상 대신 소비자와의 고통 분담을 선택했다”며 “한 해 성적보다는 소비자에게 오래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