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의 국산 36호 신약 ‘엔블로정’(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시작했다.
대웅제약은 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 2(SGLT2) 저해제 계열 당뇨병 신약 ‘엔블로정(Envlo)’을 중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 멕시코에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대웅제약은 향후 글로벌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브라질은 중국과 인도, 미국 다음으로 당뇨 환자가 많은 나라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아이큐비아 자료에 따르면 브라질과 멕시코를 합친 당뇨 시장 규모는 약 2조 원으로 중남미 전체 당뇨시장의 70%를 차지한다.
이번 계약은 기술료를 포함해 약 8436만 달러(약 1082억 원) 규모로, 현지 허가 절차를 거쳐 2024년 하반기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현지 파트너사인 목샤8에 엔블로정을 공급하고, 목샤8은 브라질, 멕시코 내 판매를 담당한다.
목샤8은 소화기, 심혈관계, 중추신경계 등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했던 경험과 브라질, 멕시코 전 지역을 포괄하는 병·의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대웅제약과는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를 발매 2년 만에 브라질 시장 점유율 3위에 올려놓은 바 있다. 또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정’과 고혈압·이상지질혈증 개량신약 ‘올로스타정’의 멕시코 현지 임상을 면제받아 이른 시일 내 제품 발매가 예상된다.
대웅제약은 이번 브라질, 멕시코 수출 계약을 시작으로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등 엔블로정의 추가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해 2025년까지 15개국, 30년까지 50개국에 진출해서 한국 최고 당뇨신약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이번 계약은 펙수클루정에 이어 엔블로정까지 대웅제약의 합성 신약이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라며 “중남미 계약을 출발점으로 국산 36호 신약 엔블로정이 향후 글로벌 시장 전역으로 진출이 확장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엘 바를란 목샤8 대표는 “당뇨병을 앓는 수천만의 중남미 환자들에게 하루빨리 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