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ㆍSKTㆍ한국공항공사
카카오모빌ㆍLGU+ㆍGS건설ㆍ버티컬
각각 컨소시엄 구성해 실증사업 참여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사업이 첫걸음을 뗐다. 현대자동차와 한화시스템, 카카오모빌리티는 국토교통부가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중인 ‘K-UAM 그랜드 챌린지’에 가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가한다고 22일 밝혔다.
각각의 컨소시엄은 이날 국토교통부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토부가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기체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여건에 맞는 운용 개념과 기술 기준 등을 마련하고자 추진하는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우선 현대자동차는 KT, 현대건설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실증사업에 참여한다.
이들 3사는 공동으로 △기체 및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에 대한 실증사업을 진행한다. 내년 상반기 실증 비행에 성공한다는 목표로 각 사가 보유한 시스템 안전성 검증과 UAM 서비스 통합 운용에 주력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UAM과 육상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KT는 UAM 교통관리 시스템과 통신 인프라 등을 맡는다. 현대건설은 UAM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 모델을 구축해 실증에 참여한다는 구상이다.
한화시스템은 한국공항공사, SK텔레콤과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을 구성해 실증사업에 나선다.
드림팀은 UAM 상용화에 앞서 UAM 운항의 핵심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기체 운항 분야는 SK텔레콤이, UAM 전용 이착륙장을 말하는 버티포트 분야는 한국공항공사가, 교통관리 분야는 한화시스템이 주도적으로 맡아 실증에 참여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LG유플러스, GS건설,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와 'UAM 퓨처팀'을 구성해 실증사업에 참여한다.
각각의 회사는 교통관리, 운항, 버티포트, 항공기 분야를 맡는다. 퓨처팀은 내년 7월부터 9월까지 기체 안전성, 통합 운용성, 소음 측정 등 1단계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밖에 △대한항공·인천국제공항 컨소시엄 △롯데 컨소시엄 △대우건설·제주공항 컨소시엄 등도 실증사업에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