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가 2023년을 ‘디지털혁신 원년의 해’로 삼고, 업무 전반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이마트24는 모바일, 3D,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접목해 고객 편의를 높이고, 점포 경영주에게는 효율적인 매장운영을, 본사 임직원에게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더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구축해 성과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디지털 혁신을 이뤄나간다고 16일 밝혔다.
우선 심야 시간 무인 매장 출입이 가능한 ‘스마트 출입인증기’를 도입한다. 스마트 출입인증기는 낮에는 유인으로 운영되고, 심야에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하이브리드’ 매장에 적용되며, 신규 매장부터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스마트 출입인증기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익숙해진 ‘안심콜’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출입인증기에 안내되는 안심콜 번호로 전화 한 통이면 본인 인중이 완료된다.
또 15인치 전면 터치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출입인증 기능뿐 아니라 점포 운영 상태(유·무인 상태)나 점포에서 필요로 하는 메시지, 행사 내용 등을 안내할 수 있어 활용도를 높였다. 향후에도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새로운 기술을 매장에 적용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마트24는 경영주들이 효율적으로 점포운영을 할 수 있도록 기존 PDA(휴대용단말기)를 고도화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한 차세대 PDA를 선보인다. 차세대 PDA는 처리 속도를 기존 대비 2배 향상해, 상품 검수·발주·상품조회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주요기능을 1초 이내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가맹점 매출 증대에 도움 줄 수 있는 ‘스마트 담배자판기’를 하이브리드 신규점에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스마트 담배자판기는 셀프 계산이 가능한 키오스크를 담배자판기와결합 해 일반 상품을 결제하는 것처럼 담배를 구입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고객들은 모바일PASS(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로 성인인증 후 담배를 구입할 수 있다. 다만 현금 결제는 불가능하다.
예비경영주에게 몰입감 있는 시각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3D 디지털 창업안내서’를 업계 최초로 도입한다. 3D 디지털 창업안내서는 예비경영주들에게 실제 점포 모습을 3D 가상공간으로 구축해, 다양한 점포를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매장을 평형·타입·콘셉트별로 유형화하고, 상품의 진열모습, 각종 집기(커피머신, 와인특화매대 등), 내부 인테리어를 3D로 구현해 예비경영주들은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실제 점포의 모습을 실감 나게 느낄 수 있다.
이마트24 이재경 IT담당은 “올해는 다양한 ICT기술을 적용해 더 스마트하게 점포를 운영하고,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 디지털 혁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가맹점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신기술을 일회성 이벤트를 넘어 점포에 상용화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적극 도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