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맞춤 스크린 경험 확산 의지 비쳐
webOS 플랫폼 생태계 확장도 가속
LG전자가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ㆍIT 전시회 ‘CES 2023’에서 TV 기술 및 비전 소개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조병하 HE플랫폼사업담당 전무를 포함해 백선필 HE상품기획담당 상무, 오혜원 HE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 상무 등이 참석했다.
조 전무는 “과거 일방적으로 시청하는 기기였던 TV가 수년 전부터 인터넷과 연결성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TV로 진화해 온 것처럼 향후에는 Sensing(감지), Linking(소통), Analyzing(분석) 등의 인텔리전트 요소를 기반으로 한 AI(인공지능) TV로 바뀌어 갈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TV가 가까운 미래에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변 환경ㆍ취향까지 인식하는 지능화 기기로써 탈바꿈하고, 고객이 세상과 소통하며 즐기는 하나의 창으로 변모할 것이라는 뜻이다.
LG전자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올해부터 TV 사업의 비전을 ‘고객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경험’을 제시했다. 또 ‘이 경험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의 ‘싱크 투 유, 오픈 투 올’(Sync to you, Open to All)로 새롭게 정립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세분화된 고객 요구에 맞춘 스크린 경험을 제시하기 위한 폼팩터 변화를 가속한다.
무선 AV로 공간의 자유를 제공하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M’과 같은 획기적인 제품으로 올레드 TV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 또 벤더블 올레드 TV 플렉스(FLEX), 투명 올레드 스크린,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등의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을 지속 확대한다.
소프트웨어에선 스마트 TV 독자 운영체제 webOS 진화를 필두로 맞춤형 고객경험과 CDX(Cross Device eXperience) 경험을 강화한다.
모두의 스크린 경험을 위해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요소도 강화한다. 남녀노소,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하고 지속되는 스크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특히 LG전자는 webOS 플랫폼의 생태계 확장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LG전자는 2021년 인수한 美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전문업체 알폰소는 지난해 영국, 그리스 법인을 신설하며 독자 ACR(자동 콘텐트 인식) 솔루션을 확대하고 있다.
조 전무는 “한 번 써보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차별화된 경험을 webOS에서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webOS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며 TV 구매를 고려하는 고객들에게 선택의 기준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