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단 독점구도 깨고 1위 달성할 전망
2위 현대차 그랜저와 약 3400대 차이
기아의 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쏘렌토가 레저용 차량(RV)으로는 처음 올해 최다 판매 승용차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로써 ‘1위=세단’이라는 공식이 깨질지 관심이 쏠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5개사의 판매 실적에서 쏘렌토는 올해 11월까지 내수 시장에서 누적 판매량 6만1509대를 기록해 승용차 가운데 1위를 기록했다. 그 뒤를 △현대차 그랜저(5만8113대) △기아 카니발(5만1735대) △현대차 아반떼(5만508대) △기아 스포티지(4만9198대)가 이었다.
최근 SUV를 포함한 RV 차종 선호가 몇 년 사이 크게 늘었지만 연간 판매 1위 승용차는 항상 세단이 차지해왔다. 현대차 쏘나타가 2000~2010년과 2014~2015년 13차례, 아반떼가 2011~2013년과 2016년 5차례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최근 5년간(2017~2021년)은 현대차 그랜저가 1위를 독점했다.
RV차는 2000년 기아 카렌스, 2004년과 2018년 현대차 싼타페, 2021년 카니발이 2위까지 올랐으며, 쏘렌토는 2016년 3위가 종전 최고 기록이다.
쏘렌토는 2002년 처음 출시됐다. 싼타페와 함께 RV 붐을 일으켰으나 연간 판매 순위는 세단에 밀려 대부분 5위권 아래에 있었다. 하지만 2014년 출시한 3세대 쏘렌토가 인기를 끌면서 3위에 올랐다. 이어 2020년 출시한 4세대 쏘렌토가 작년까지 2년간 4위를 기록했다.
업계에선 올해 2위인 그랜저와 격차는 3396대로 쏘렌토 내수 판매량이 월 5000~6000대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순위가 바뀔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2002년 출시 이후 쏘렌토의 국내 누적 판매량은 지난 6월 100만대를 넘어 11월까지 103만4000여 대다. 4세대부터 추가된 하이브리드(HEV) 모델은 올해 쏘렌토 판매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달 10만대를 넘어서며 국산 HEV 중 ‘최단기간 10만대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