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은 택배기사의 업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신규 개발한 택배기사 전용 앱(App) 전환을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택배기사 앱의 주요 신규 개발 기능은 △택배기사 집배송 출·도착시간 단축 위한 배송 집배송 최적 경로 제공 기능 △일·주·월 단위 실시간 집배송 실적 정보 조회 기능 강화 △고객 문의사항 확인 및 관리 기능 △데이터 통신 제한지역 내 집배송 처리 가능 기능 △집배송 예정물량 사전 안내 △사용자 UI 자체 편집 기능 통한 가독성⋅편의성 제고 등이다.
지난 7월 개발이 완료된 후, 초기 안정화와 택배기사의 개선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해서 보완해 택배기사 1만500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월까지 전환을 마무리했다.
전환 완료 후에도 택배기사와 집배점 간, 택배기사와 고객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주요 기능들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있다.
택배기사 전용 앱과 함께 고객용 앱도 고객 문의 및 불편사항을 더욱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관련 기능을 개선했다.
상품 출고부터 배송 전 구간의 고객 알림 기능을 향상해 일반적으로 고객 문의가 가장 많은 출고 여부, 배송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한다.
한진 관계자는 "이를 통해 실제로 집배송, 배송, 상품 위치 등과 같은 고객 단순 문의사항에 대한 유입률이 20% 이상 감소하는 효과를 봤다"며 "앞으로도 고객 응대에 대한 업무 효율성을 높여 서비스 품질의 향상에도 지속해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택배기사 분들의 업무 편의성과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이 곧 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회사가 보유한 IT 역량과 투자를 바탕으로 근로 환경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