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가 올 3분기 800만 고객을 돌파했다. 앞으로 예ㆍ적금 및 대출 경쟁력 강화, 신상품 출시, 제휴서비스 확대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케이뱅크는 9월 말 고객수가 801만 명으로 800만 명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2017년 4월 출범한 케이뱅크는 2019년 4월 고객 100만을 돌파한 후 2021년 2월 300만, 같은 해 5월 500만 명을 돌파했다. 800만 고객 돌파는 2021년 12월 700만 고객 달성 이후 9개월 만이다.
외형 성장이 고객 증가로 이어졌다. 올 2분기 말 12조1800억 원이었던 케이뱅크의 수신잔액은 3분기말 13조4900억 원으로 늘었고, 같은 기간 8조7300억 원이었던 여신잔액은 9조7800억 원으로 확대됐다. 3분기에만 여신과 수신 모두 1조 원 이상 늘며 올해 들어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였다.
케이뱅크는 금리 경쟁력과 신상품으로 금리 인상에 따른 가계 대출 전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3분기 여신 성장에 성공했다.
케이뱅크는 7월 신용대출 신용등급별 취급금리 전 구간에서 인터넷은행 중 가장 낮은 금리로 신용대출을 내주는 등 이 기간 경쟁력 있는 금리로 대출을 확대했다. 3분기부터는 고객이 손쉽게 다양한 신용대출 상품 중 본인 상황에 가장 적합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맞춤 신용대출’을 출시해 고객 편의도 확대했다.
담보대출은 3분기에만 전세대출은 총 4회, 아파트담보대출은 총 3회에 걸쳐 금리를 낮추며 주거비 부담 경감에 앞장섰다.
대출 상품군도 늘렸다. 지난 5월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보증 대출 '케이뱅크 사장님 대출'을 출시한 데 이어 9월 신용 상품인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을 출시하며 개인사업자 대출 상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케이뱅크는 아파트담보대출(구입자금)도 곧 출시해 신용, 담보, 자영업자에 이르는 대출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신은 가파르게 금리가 오르는 시장 상황에 단기상품으로 대응했다.
케이뱅크는 3분기에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지급하는 파킹통장 ‘플러스박스’의 금리를 은행권 최고인 연 2.3%로 올렸다. 또 100일간 연 3% 금리를 제공하는 ‘코드K정기예금 100일, 연 3.1% 금리를 제공하는 ‘새해 준비예금’ 등 특판을 진행해 인기를 끌었다.
제휴 서비스 확대와 포용금융 실천도 고객 유입으로 이어졌다. 3분기 중 케이뱅크에서 삼성증권 주식계좌 개설, DB손해보험 해외여행 여행자보험 가입이 가능해졌고, MZ세대에 최적화한 신용카드인 ‘케이뱅크 삼성iD카드’도 새로 출시했다.
케이뱅크는 올해 상반기에만 지난해 연간 공급액(7510억 원)을 넘는 1조490억 원의 중저신용대출을 공급했다. 또 같은 기간 은행권에서 가장 많은 총 53억5600만 원의 고객 이자를 감면해줬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인터넷은행의 설립 취지인 포용과 혁신금융 실천을 위해 노력한 결과 고객 800만 명을 달성하게 됐다”며 “상품 경쟁력 강화와 신상품 출시, 제휴 및 앱 편의성 확대로 4분기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