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가 대형마트에 이어 슈퍼마켓(SSM) 브랜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으로 새단장하는 등 판매 채널별 ‘투트랙’ 전략을 펼치며 오프라인 매장 리뉴얼에 박차를 가한다.
홈플러스는 지난 25일 슈퍼마켓(SSM)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중계점’을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으로 리뉴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2018년 8월 옥수점을 시작으로 기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점포들을 대상으로 신선식품과 간편식 등의 상품 구색을 확대하고, 비식품 상품 수를 조절한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으로 전환 오픈하는 사업의 일환이다. 전국 약 330개 매장을 운영 중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현재까지 총 181개의 매장을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으로 리뉴얼해 운영하고 있다.
181번째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으로 선보이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중계점’은 홈플러스가 슈퍼마켓 사업을 시작한 2004년 가장 처음으로 오픈했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호점’ 매장이다.
매장 면적이 236평(약 780㎡)로 전국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중에서 6번째, 서울에서는 가장 넓은 면적의 대형매장으로, 중계동 내 대규모 아파트단지에 둘러싸인 주거밀집지역의 한복판에 위치한 입지 환경의 영향으로 인근 지역 주민들의 도보 이용 비중이 높다.
이 같은 주거상권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트렌드를 반영해 신선식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냉장·냉동 밀키트 등 간편식 구색을 늘려 고객 쇼핑 니즈를 개선했다.
또 젊은 고객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와인 매대를 크게 키워 전면 배치했고, 생활잡화 구색을 확장했으며 무인 베이커리 카페를 새롭게 들이는 등 특화 매대를 새롭게 조성해 고객들의 다양한 쇼핑체험의 기회를 마련했다.
아울러 1~2인 가구들을 위해 채소와 축산 상품들은 소단량 상품 구색을 늘렸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애견·애묘 간식과 사료 등 반려동물 관련 상품들을 새롭게 취급한다.
실제 지역 고객 반응도 뜨겁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중계점의 지난 25일 리뉴얼 오픈 직후 첫 주말 매출은 리뉴얼 직전인 전월 동기 대비 무려 203.4%, 전년 동기 대비와 비교해도 160.4% 신장했다.
또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2018년 이후 현재까지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으로 전환을 완료한 점포들의 전환 후 누적 매출은 전환 전과 비교해 평균 약 20% 신장한 만큼, 내년까지 전국 330여개 매장 중 총 250곳을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춘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으로 전환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점포 리뉴얼과 함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장의 추가 신규 출점에도 박차를 가한다. 오는 31일에는 로봇카페 코너 신설 등 새로운 모습으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대전탄방점’을 새롭게 오픈한다.
새롭게 문을 여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대전탄방점 역시 ‘신선·간편식 전문매장’ 콘셉트로 조성돼 산지의 싱싱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신선식품 전문코너부터 밀키트 전문코너, 대형 와인코너 등을 조성했다.
특히 고도화된 AI시스템의 무인 로봇카페 비트박스(beat box)를 입점시켜 오픈 기념 아메리카노(Hot/Ice) 커피를 각 1000원에 판매하며, 비트커피 앱(App) 가입 시 무료 커피쿠폰 1매를 증정한다.
아울러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하고자 전국 33개 도시의 250여개 매장에서 운영 중인 ‘1시간 즉시배송’ 서비스의 배송비 정책을 개선해 3만 원 이상 구매 고객 모두에게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하는가 하면, 일부 매장에서는 새롭게 ‘도보배송 서비스’도 도입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지난 29일부터 서울 강서점, 서초점, 봉천점, 안양 평촌점, 파주 와동점, 부천 중동2점, 부산 부전점, 등 주요 점포 7곳에서 카카오모빌리티 플랫폼을 이용한 ‘도보배송 서비스’ 시범 운영을 시작했으며 다음달 중 전국 모든 점포에 ‘도보배송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임기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사업부문장(전무)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환경과 고객 요구에 맞춰 슈퍼마켓은 신선·간편식 전문매장으로의 변신과 온라인배송 서비스 다양화 등을 통해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끊임없는 진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