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은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을 신규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지구식단은 식물성 식품과 동물복지 식품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제안하는 브랜드다.
지구식단은 ‘식물성 지구식단’과 ‘동물복지 지구식단’의 2개 하위 브랜드로 구성된다.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인 식물성 지구식단은 최소첨가물 원칙과 풀무원만의 노하우를 활용해 식물성 원료만으로 맛과 식감을 살린 제품을 선보인 브랜드다.
동물복지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기반으로 하는 동물복지 지구식단은 최소첨가물 원칙과 엄격한 동물복지 기준을 준수해 건강한 맛을 구현하는 식품 브랜드다.
풀무원은 지구식단 제품 패키지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기존 패키지보다 눈에 더욱 잘 띄도록 디자인했다. 풀무원을 상징하는 그린 계열과 따뜻한 느낌의 옐로 색상을 접목해 단정한 분위기를 드러냈다. 지구식단 브랜드명 앞에는 ‘나와 지구를 위한’이라는 문구를 삽입했다.
풀무원은 올해 하반기 지구식단 브랜드로 다양한 식물성 제품과 동물복지 제품들을 선보인다. 식물성 지구식단은 식물성 원료만으로 만든 동물성 대체식품, 식물성 단백질 강화 식품과 식물성 간편식 카테고리로 나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 중 가장 핵심 제품군은 육류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동물성 대체 식품이다. 이 라인업에서 풀무원은 다양한 식물성 대체육 제품을 선보인다. 풀무원은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 소재를 풀무원의 기술력으로 가공해 실제 고기와 유사한 맛, 질감을 구현한 식물성 대체육 제품들을 출시할 계획이다.
풀무원은 식물성 대체육 제품으로 패티ㆍ소시지 위주의 미국식 대체육 제품과는 달리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숯불 향을 입힌 숯불직화불고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을 연내 선보인다.
동물복지 지구식단은 엄격한 동물복지 기준을 준수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신선 국산 닭고기를 사용한 치킨이나 닭가슴살 제품을 새롭게 내놓는다.
풀무원식품 박종희 브랜드 매니저(BM)은 “앞으로 지구식단 브랜드를 내세워 국내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글로벌 지속가능식품 시장을 겨냥한 라인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