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스틸이 원자재 가격상승을 판매단가에 반영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올해 2분기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6% 증가한 2조586억 원, 영업이익은 56.2% 증가한 2189억 원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10.6%를 기록해 두 자릿수대에 안착했다.
KG스틸은 지난 1분기 연결기준 매출 9828억 원, 영업이익 959억 원을 거둬들여 분기 최대 경영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2분기에는 매출 1조758억 원, 영업이익 1230억 원을 각각 기록하며 외형 확대와 수익성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KG스틸 관계자는 "이는 열연강판(HR) 코일, 석도원판(BP), 도료 등의 원자재 가격상승을 판매단가에 반영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선행됐기 때문"이라며 "더불어 수익성 중심 글로벌 판로개선 전략을 폈던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컬러강판 통합브랜드 ‘X-TONE(엑스톤)’ 신제품 개발을 꾸준히 이어온 것도 한몫한다는 평가다. KG스틸은 친환경 바이오매스 도료를 적용한 가전용 컬러강판을 지난 2월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외에도 코로나바이러스(HCoV 229E) 확산 방지 성능을 갖춘 ‘항바이러스 용융아연도금강판(제품명 BioCOT+·바이오코트플러스)’을 국내에서 가장 먼저 개발해 지난 6월 대량 생산에 성공했다.
국내외에서 유일하게 냉연판재류 전 품목을 생산하는 KG스틸은 6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전, 자동차, 건자재 등 여러 전방산업에 제품 공급을 통해 실적 확대와 재무구조 개선을 이뤄왔다.
올 상반기 KG스틸은 연결기준 부채비율 135%를 기록해, 부채비율이 3만8840%에 달했던 지난 2018년에 비해 재무구조가 안정화 된 모습이다.
KG스틸 관계자는 "당사는 미국·일본·태국 등 거점 국가에 있는 현지법인을 통해 시장 수요에 실시간으로 대응하며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영업활동에 집중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우수한 제조기술력을 기반으로 시장 수요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