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화물연대 파업 등 국내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판매단가 인상 등에 힘입어 올해 2분기 매출 사상 최대치를 끌어냈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대비 50% 이상 급증했다.
26일 현대제철은 IFRS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3% 증가한 7조381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0.8% 증가한 8221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 대비 영업이익 비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9.7%에서 1.4%포인트(p) 상승한 11.1%를 기록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출하지연으로 전 분기 대비 판매량은 소폭 감소했으나, 철강 원재료 상승에 따른 판매단가 인상으로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재료 등 투입원가 상승분 판매단가에 반영돼 스프레드 확대로 순익이 증가했고, 판매단가 상승으로 인해 운전자금 증가에도 불구하고 손익 개선에 따라 전년 말 대비 순차입금은 감소했다"고 부연했다.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후판 부문은 국내 조선사의 수주잔량 증가와 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강세에 힘입어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이어가고 있다. 건설용 강재인 철근, 형강의 경우 내진용 강재 공급을 확대하며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연구개발 부문에 대해 현대제철 관계자는 "자동차 충돌 안정성 향상과 경량화를 위한 '프리미엄 핫스탬핑'제품 및 적용기술을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특히 전기차 시대의 도래에 대응하기 위해 고성능 특수강 및 고강도 열처리강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기업 정체성 실현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최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탄소 중립 기술협력 MOU를 체결함으로써 제철소 설비 성능향상과 운영 최적화에 나서고 있으며, 이 밖에도 수소 생산 및 탄소 포집·활용·저장기술(CCUS) 등에 대한 포괄적 기술협력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제철소에서 사용되는 각종 원료의 최적 활용 및 운영기술 개발 협력을 위해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협력하고, 이에 따른 광물자원 관련 선도 기술 도입에 회사의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현대제철은 하반기 철강 시황 전망에 대해 건설산업의 경우 공사비용 상승 등의 원인으로 민간 수주가 감소세로 전환되고 있고, 자동차산업의 경우 부품수급 불균형 지속으로 생산량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중국의 철강 수요 부진에 따른 철광석 및 원료탄 가격의 약세로 글로벌 철강 가격이 내림세로 전환되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강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 및 제조부문 혁신을 통한 원가절감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