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회복 움직임이 속도를 내면서 소매유통업계 경기도 본격적으로 정상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0일 소매유통업체 1000곳을 대상으로 ‘2022년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99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1분기 96보다 3포인트 오른 수준이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다. 100 이하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소매업 경기가 본격적으로 정상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업태별로는 백화점(102→111)은 지난 분기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갔고 슈퍼마켓(82→99), 대형마트(88→97), 편의점(85→96) 등 다른 대면 채널도 재개장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지수가 일제히 올랐다.
반면 2021년 1분기부터 기준치를 웃돌았던 온라인쇼핑(96)은 다소 하락했다.
백화점은 업태 중에서 유일하게 기준치를 웃돌았다. 명품 수요 증가, 신규 브랜드 유치 노력과 함께 점포 재개장을 통한 집객 효과와 신규 출점 효과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백화점 이외의 명품 판매처가 늘어나고 해외여행 재개에 따른 고가품 소비 감소는 부정적 요인이다.
슈퍼마켓은 지난 분기보다 17포인트 오르며 업태 중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점포 수를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신선식품ㆍㆍ간편식 등 식품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차별화에 나선점이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고 대한상의 측은 분석했다. 배송 경쟁력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근거리에 있는 점포가 물류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대형마트는 식품군 강화, 체류 공간 확대 등을 통한 체질 개선 효과가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재 가격 상승도 매출 증가로 이어질 전망이다. 편의점은 먹거리와 생필품을 구매하는 근거리 쇼핑족이 늘고 따뜻한 날씨로 유동인구도 늘어나면서 실적 개선이 가시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학교 대면수업 정상화와 재개장으로 학교 주변, 유흥가, 상업시설 등 특수입지 점포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온라인쇼핑은 기준치를 밑돌았다. 그동안 비대면 소비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왔지만 일상 회복이 본격화하면서 오프라인 채널과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서덕호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4월부터 따뜻한 날씨와 함께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으로 소비심리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당장 실적 개선도 중요하지만 미래 먹거리와 새로운 쇼핑환경 제공을 위한 투자도 지속해서 늘려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