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K푸드 영토확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본사를 글로벌 헤드쿼터(HQ)와 한국 식품사업으로 분리한다고 4일 밝혔다.
글로벌 HQ에는 마케팅, R&D, 생산 등의 주요 기능을 편제해 국내를 비롯한 해외 전 지역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글로벌 HQ 산하에 식품성장추진실을 신설해 6대 글로벌 전략제품(GSP, 만두·치킨·김·김치· K소스·가공밥)을 육성하고 미래 혁신성장을 견인한다. 식품성장추진실 산하 전략기획 부문은 미주, 아태, 유럽 등 권역별 성장 전략기획뿐 아니라 식물성식품 사업(Plant-based), 스타트업 투자 등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 및 실행을 맡게 된다.
기존에 본사가 해외법인 지원과 국내 사업을 모두 총괄했다면, 앞으로는 식품 한국총괄이 별도로 운영된다. 국내 사업의 빠른 의사결정과 책임경영 강화 차원이다. 한국총괄 산하에는 식품영업본부, 디지털사업본부, B2B 사업본부, 한국생산본부, 한국R&D센터 등이 배치된다. 한국총괄은 김상익 전 식품사업운영본부장이 진두지휘한다.
해외 권역별 추진 전략도 구체화했다.
특히 ‘K푸드의 불모지’로 불리던 유럽에는 영국법인을 설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식에 대한 경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동유럽 국가에서는 대형마트 내에 숍인숍 형태인 ‘비비고 투 고(BIBIGO TO GO)’ 매장을 운영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방침이다. 이미 지난달 루마니아 까르푸 매장에 ‘비비고 투 고’ 1호점을 오픈하기도 했다. 유럽에서의 가능성도 확인했다. 지난해 비비고 만두의 유럽 매출은 전년대비 70%나 늘었다.
미국에서는 K-푸드 세계화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의 시장 지배력을 확대한다. 중국은 만두와 치킨, 상온 HMR 제품을 중심으로 MZ세대들의 활발한 구매가 이뤄지고 있는 온라인 채널 성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일본은 ‘미초’와 ‘비비고’ 브랜드 대형화를 목표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베트남은 김치와 가공밥, K-소스에 집중할 예정이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올해는 그룹 4대 성장엔진 강화에 전사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의 더 큰 도약을 이뤄낼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국내 및 해외 사업의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미래 지향적이며 혁신적인 조직을 구축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