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협회는 에브리봇과 라이프시맨틱스, 알체라 3개 벤처기업이 '2022년 올해의 주목할 벤처기업'에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올해의 주목할 벤처기업은 미래 신산업과 글로벌마켓을 선도할 유망 벤처기업을 발굴·선정하는 것으로 올해 처음 마련됐다. 관련 유관기관 및 협·단체의 추천을 받은 후보기업을 대상으로 혁신성, 기술우월성, 시장선도, 성장성, 잠재역량, 기업가정신 등을 평가하고, 중소벤처기업부 기자단의 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자율주행 스마트 홈로봇 벤처기업 에브리봇과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 인공지능(AI) 영상인식 벤처기업 알체라다.
에브리봇은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홈서비스 로봇 전문기업이다. 로봇의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최초로 ‘바퀴 없는 물걸레 로봇 청소기’를 개발했다. 2020년 8월 미국 아마존에 제품을 출시해 6개월 만에 매출 100만 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벤처기업이다. 헬스케어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플랫폼 제공과 비대면 의료, 디지털 치료기기 등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공급한다.
알체라는 2016년에 설립한 인공지능 기반 안면인식 전문기업이다. 지난해 글로벌 최대 안면인식 테스트 NIST 6개 항목 중 2개 부문에서 국내 1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미래차 산업을 선도하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핀테크 보안솔루션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톤 △데이터 기반의 AI 영상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씨이랩 등도 우수 벤처기업으로 평가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