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 IPTV 과점체계 강화, 유료방송 매출 점유율 90% 육박

입력 2021-12-29 19:2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방송사업 매출액 1.9% 증가, 명목 GDP 성장률 웃돌아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유료방송 시장에서 통신 3사 인터넷TV(IPTV)의 매출 점유율 합계가 90%에 육박하는 등 과점체제가 더욱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9일 이러한 내용의 ‘2021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에도 2020년도 방송사업매출액은 총 18조11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 증가해 명목 GDP 성장률(0.4%)을 웃돌았다.

IPTV 사업자의 방송사업 매출액은 방송사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3조5665억 원, SO의 방송사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4.4% 감소한 1조9328억 원 등으로 조사됐다. 방송광고시장 규모는 2조5015억 원으로 전년보다 9.4% 감소했다.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는 3475만(단자 수 기준) 전년보다 2.9% 증가했다. 이 중 IPTV 가입자는 1854만으로 증가세를 이어갔으나,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가입자는 1313만으로 감소세가 계속됐다.

유료방송 시장에서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은 KT 계열 36.7%(2조4759억 원), SK브로드밴드 27.1%(1조8296억 원), LG유플러스 계열 26%(1조7575억 원) 순으로, 이들 사업자의 점유율 합계는 89.8%를 차지했다.

또 사업자의 가입자 수 기준 점유율은 85.4%였고, KT 계열 35.5%(1233만), LG유플러스 계열 25.2%(876만), SK브로드밴드 24.7%(858만)였다.

유료방송채널거래시장에서는 종편의 점유율(18.3%)이 증가 추세를 지속하며, 감소세인 지상파 계열(15.7%)을 최초로 앞섰다.

전체 방송채널거래시장은 CJ 계열의 점유율(28.3%)이 전년보다 소폭 하락하고 종편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성장하면서 경쟁이 보다 활성화된 것으로 평가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어떤 주담대 상품 금리가 가장 낮을까? ‘금융상품 한눈에’로 손쉽게 확인하자 [경제한줌]
  • 2025 수능 시험장 입실 전 체크리스트 [그래픽 스토리]
  • "최강야구 그 노래가 애니 OST?"…'어메이징 디지털 서커스'를 아시나요? [이슈크래커]
  • 삼성전자, 4년 5개월 만 최저가...‘5만 전자’ 위태
  • 고려아연, 유상증자 자진 철회…"신뢰 회복 위한 최선의 방안"
  • 재건축 추진만 28년째… 은마는 언제 달릴 수 있나
  • 법원, 이재명 ‘공직선거법 1심’ 선고 생중계 불허…“관련 법익 종합적 고려”
  • ‘음주 뺑소니’ 김호중 1심 징역 2년 6개월…“죄질 불량·무책임”
  • 오늘의 상승종목

  • 11.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7,698,000
    • +4.07%
    • 이더리움
    • 4,624,000
    • -0.62%
    • 비트코인 캐시
    • 609,500
    • -0.16%
    • 리플
    • 998
    • +7.2%
    • 솔라나
    • 302,300
    • +0.97%
    • 에이다
    • 841
    • +2.56%
    • 이오스
    • 795
    • +2.19%
    • 트론
    • 253
    • +0.8%
    • 스텔라루멘
    • 183
    • +8.93%
    • 비트코인에스브이
    • 80,450
    • -1.71%
    • 체인링크
    • 20,010
    • -0.1%
    • 샌드박스
    • 419
    • +0.7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