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신상품 구매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CU가 최근 10년간 신구 상품들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에서 출시 1년 이내 신상품들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과거 5년(2012~2016년) 동안 불과 13.7%에 그쳤다.
하지만 이 비중은 최근 5년(2017~2021년)은 이보다 4.6%포인트 증가한 18.3%로 올랐다. 이는 편의점 고객 5명 중 1명은 신상품을 구매한다는 뜻이다.
CU의 신상품 구매 연령대별 비중을 살펴보면 MZ세대로 불리는 20대와 30대가 각각 41.4%, 35.5%로 거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그 외 40대 14.0%, 10대 5.6%, 50대 이상 3.5% 순이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은 2030세대가 최신 트렌드를 담은 신상품에 즉각 반응하며 쉽게 수용하기 때문이다.
모험 구매 확대로 편의점 상품의 매출 지형도는 바뀌고 있다.
CU에서 과거 5년(2012~2016년) 동안 전체 매출의 80%를 약 830개 제품이 차지했다면 최근 5년(2017~2021년) 동안은 1000여 개로 그 수가 20.5%나 증가했다. 점포 매출에 이바지하는 상품들의 수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다.
신상품 매출은 점포의 수익성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올해 3분기 CU에서 마진율이 적은 담배 매출 구성비는 작년 40.1%에서 올해 38.4%로 떨어졌다. 반면 주류, 스낵, 유제품 등 가공식품 매출 구성비는 41.4%에서 44.3%로 증가했다.
BGF리테일 진영호 상품본부장은 “편의점은 트렌드의 반영이 가장 빠른 소비채널로서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MZ세대들로 인해 이전보다 신상품의 주목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며 “CU만의 뛰어난 신상품 발굴을 위해 상품, 영업, 마케팅 등 다양한 부서들의 협업을 통해 MZ세대 마케팅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