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산업용 요소수의 차량용 전환 여부를 검토하기로 하면서 철강ㆍ시멘트업계가 난감한 처지가 됐다. 두 업계가 보유한 산업용 요소수의 재고물량이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마저도 차량용 요소수로 전환되면 공장 가동이 중단될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하는 상황이다.
9일 이투데이 취재 결과 두 업계가 보유한 산업용 요소수는 평균 한 달 치에 불과한 상황이다. 철강업계는 산업용 요소수를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가 설치된 제철소 설비에 사용하고 있다. 시멘트업계는 생산과정에서 소성로 온도가 1000도 이상으로 오르면 질소산화물이 발생한다. 이때 발생한 질소산화물은 산업용 요소수를 뿌려 제거하고 있다. 두 업계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정부에 보고해야 하며 이를 어길 시 과태료가 부과되고 공장 가동은 중단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차량용 요소수 부족 사태가 발생하자 난방, 발전 등으로 활용되는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이 가능한지 검토에 들어갔다. 정부가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결론 내면 긴급하게 요소수가 필요한 화물차 55만 대 등에 전환ㆍ공급하게 된다.
문제는 산업용 요소수가 차량용으로 전환되고 나서다. 정부는 전환 여부를 검토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산업용 요소수를 확보하는 대책은 세우지 않았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일부 산업용 요소수는 철강ㆍ시멘트업계에서 받을 방침이다. 산업용 요소수 재고 자체가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두 업계가 울며 겨자 먹기로 내놓아야 하는 셈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보유 중인 한 달 치 가량의 요소수는 공정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차량용으로 전환하게 되면 공정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라며 “정부의 검토를 반길 수 있는 상황은 아니어서 어떻게 지침을 내려올지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철강업체가 요소수를 대신해 암모니아수를 사용해서 타격이 작을 수는 있겠지만 요소수가 부족한 건 여기도 마찬가지"라며 “전환 시 수급이 빠듯해질 우려가 있어서 정부의 방침을 모니터링 중이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시멘트협회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국내 시멘트업계가 사용하는 요소수는 일 423톤(월 1만2690톤)으로 연간 약 15만 4000톤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시멘트업계는 회사별로 추가 요소수 수급에 나서고 있어, 산업용 요소수 전환 시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고 예상한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당장 이번 달까지 시멘트업체가 버틸 수 있는 재고밖에 없는데 산업용 요소수를 다 회수해 가면 당장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들 것”이라며 “정부 상황도 이해가 가지만 어려운 업계 사정도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산업부도 이런 상황을 인지하고 있지만 뚜렷한 대안이 없는 상황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업용 요소수 수급 방법에 대해 “전환이 된다면 시멘트ㆍ철강 업계보단 공공기관의 발전소나 공기업 쪽에서 먼저 수급을 진행할 것”이라며 “발전소도 요소수를 사용하지 못하면 배출 문제가 있기에 뚜렷하게 대책을 세우지는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간업계에 무작정 산업용 요소수를 받기도 난처한 상황이라 대책을 세우는 것이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