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의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이 우리 에너지 업계 최초로 글로벌 인증을 획득했다. 컴플라이언스(compliance)란 기업 경영에서의 법규준수ㆍ준법감시ㆍ내부통제를 뜻한다.
4일 GS칼텍스는 "이번 인증은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이다. 조직의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을 구축ㆍ이행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는 지침"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2019년에는 ‘우리는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가장 존경받는 에너지ㆍ화학기업이 되겠습니다’라는 비전선언문을 만든 바 있다.
올해 3월 GS칼텍스는 이를 '기업행동규범'으로 전부 개정하고 사내외에 공표했다. 기업행동규범은 기존 산재한 여러 규정과 정책 등을 통합하고 ESG 등 글로벌 흐름을 반영했다.
또한, GS칼텍스는 윤리경영을 기업 문화로 정착하기 위해 회사와 자회사에 컴플라이언스 책임자를 선임해 운영 중이다. 구성원의 윤리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CCP)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와 윤리경영시스템, 사내 SNS의 컴플라이언스 뉴스레터를 활용해 전사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공유하는 등 윤리경영 소통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ISO37301 인증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윤리경영 및 준법 지원을 강화해 ESG 가치 실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