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 체크인 수단별 이용률. (사진제공=제주항공)
제주항공은 올해 1~9월 국내선 전체 탑승객 466만 명 중 52.1%인 243만 명이 모바일로 탑승수속을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이용자는 2.1배, 이용률은 12.5%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 47%로 가장 이용률이 높았던 키오스크(무안 발권기)를 통한 탑승 수속은 12.5% 포인트 낮아진 34.5%에 그쳤다.
제주항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비접촉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물보다는 자신만의 기기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욕구가 커진 데 따른 결과"라고 분석했다.
다만 전통적인 탑승 수속 방법인 유인 카운터를 이용한 승객은 지난해 12.1%에서 올해 12.3%로 소폭 상승했다.
이는 무안과 군산 등 키오스크가 설치되지 않은 공항에 신규 취항한 후 모바일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이 기존 카운터를 이용한 데 따른 결과다.
PC웹을 이용한 수속은 1.1%로 지난해 1.3%보다 소폭 감소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비접촉이 일상화되면서 모바일 이용률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며 “여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탑승 수속을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여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