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제네시스 첫 전용 전기차 GV60…완충 시 최대 451㎞ 주행

입력 2021-09-30 09: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사람과 교감하는 혁신 기술ㆍ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적용…가격 5990만 원부터

▲제네시스 GV60  (사진제공=제네시스)
▲제네시스 GV60 (사진제공=제네시스)

제네시스 브랜드가 첫 번째 전용 전기차 ‘GV60(지 브이 식스티)’를 공개했다. 시작가격이 5990만 원으로 책정된 GV60은 내달 6일부터 계약을 시작한다.

제네시스는 30일 ‘GV60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GV60의 디자인 철학과 주요 상품성을 소개했다. 제네시스는 기존 내연기관 제품군의 차명과 같은 체계를 따르며 별도의 전기차 구분을 하지 않는 철학에 맞춰 차명을 GV60으로 결정했다.

고급 전기차의 디자인 기준 제시…기능성까지 고려한 실내

▲제네시스 GV60 실내  (사진제공=제네시스)
▲제네시스 GV60 실내 (사진제공=제네시스)

GV60은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바탕으로 쿠페형 CUV 디자인으로 고성능 전기차 이미지를 강조했다.

전면부에는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를 적용해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냈다. 램프 레벨 아래에는 넓은 형태의 새로운 크레스트 그릴을 배치해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고, 차량 하부에 있는 고전압 배터리의 냉각효율까지 높였다.

GV60은 제네시스 최초로 후드와 펜더 부분을 하나의 패널로 구성한 ‘클램쉘(조개껍데기) 후드’를 적용해 전용 전기차다운 깔끔한 인상을 완성했다.

실내는 제네시스 내장 디자인 철학인 ‘여백의 미’를 바탕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추구하면서도 플로팅 아키텍처와 GV60만의 섬세함으로 차별화했다.

구(球) 형상의 전자 변속기, 크리스털 스피어는 시동이 꺼져 있을 때 무드등이 들어와 크리스털 오브제로 고객에게 심미적인 만족감을 선사한다. 시동을 걸면 구 모형이 회전하며 변속 조작계가 나타나 미래 모빌리티에 탑승한 듯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인 크리스털 스피어는 디자인 요소뿐만 아니라 차량의 운전 가능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배려로 고객과 차량의 교감을 이뤄낸다. 크리스털 스피어가 위치한 플로팅 콘솔은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디자인으로 전용 전기차의 특징인 넓은 공간감을 선사한다.

GV60은 크리스털 스피어와 경적 커버, 도어 핸들, 사이드 미러 조절기 등에 원 모양의 디테일을 넣어 실내 디자인의 통일성을 구현했다.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친환경 및 재활용 소재도 곳곳에 활용했다. 시트와 도어 암레스트(팔걸이), 콘솔 암레스트, 크래시 패드에 옥수수 등 자연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성분으로 제작된 친환경 가죽을 적용했고, 재활용 페트병과 폐기물 등을 가공해 만든 원사가 들어간 직물이 시트 커버와 도어 센터트림 등에 사용됐다.

사람과의 교감을 가능케 하는 혁신적인 기술 적용

▲제네시스 GV60 페이스 커넥트  (사진제공=제네시스)
▲제네시스 GV60 페이스 커넥트 (사진제공=제네시스)

제네시스는 GV60에 △페이스 커넥트 △지문 인증 시스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 △디지털 키 2 등 사람과 차량이 교감할 수 있는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페이스 커넥트는 차량이 운전자 얼굴을 인식해 키 없이도 차량 도어를 잠금ㆍ해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도어 핸들 터치 후 차량 B 필러(측면 기둥)에 있는 카메라에 얼굴을 인식시켜 사용할 수 있고, 최대 2명까지 등록된다.

얼굴 인식에 사용되는 카메라는 근적외선 방식을 적용해 흐린 날씨나 야간과 같은 악조건 속에서도 얼굴을 인식할 수 있고 딥러닝 기반의 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해 안경이나 모자를 쓰더라도 운전자 얼굴을 인지해 낸다.

얼굴 인식으로 사용자가 파악되면 △운전석 및 운전대 위치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 △사이드미러 △인포테인먼트 설정이 해당 사용자가 사전에 저장한 개인 프로필과 자동으로 연동된다.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으면 별도의 조작 없이 차량 문을 열 수 있는 디지털 키 2도 최초 적용됐다. 이 기능은 연내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된다. 디지털 키 2를 사용하면 도어 핸들 터치만으로 차량 출입 후 시동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가족 또는 지인 최대 3명과 키를 공유할 수 있다.

역동적이고 차별화한 주행 성능…최대 주행거리 451㎞

▲제네시스 GV60  (사진제공=제네시스)
▲제네시스 GV60 (사진제공=제네시스)

GV60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제네시스의 첫 번째 전기차로 스탠다드 후륜/사륜 모델과 사륜구동이 기본 적용된 퍼포먼스 모델까지 총 세 가지 모델로 운영된다. 세 모델 모두 77.4kWh 배터리를 얹었다.

스탠다드 후륜 모델은 최대 출력 168kW, 최대 토크 350Nm 모터를 얹어 1회 충전 시 최대 451㎞를 주행한다. 스탠다드 사륜 모델은 합산 최대 출력 234kW, 최대 토크 605Nm의 힘을 발휘하며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400㎞다. 퍼포먼스 모델은 전륜과 후륜에 각각 최대 출력 160kW 모터를 장착해 합산 최대 출력 320kW, 최대 토크 605Nm, 1회 충전 거리 368㎞의 동력 성능을 갖췄다.

제네시스는 퍼포먼스 모델에 순간적으로 최대 출력을 증대시키는 부스트 모드를 적용했다. 부스트 모드는 스티어링 휠의 버튼을 눌러 활성화할 수 있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10초간 최대 합산 출력이 360kW까지 증대되고, 4초 만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강력한 주행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역동적인 주행 성능 외에도 럭셔리 차량이 갖춰야 할 차별화한 주행 감성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GV60에는 편안하면서도 역동적인 차량의 캐릭터를 살릴 수 있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을 최초로 적용했다.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가상 주행 사운드를 드라이브 모드, 차량 속도, 가속 페달과 연동해 해당 실내 스피커로 승객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최신 배터리 충전 기술 적용…18분 내 80%까지 충전 가능

▲제네시스 GV60  (사진제공=제네시스)
▲제네시스 GV60 (사진제공=제네시스)

GV60에는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배터리 컨디셔닝 기능을 최초로 적용했다.

배터리 컨디셔닝은 배터리 온도가 낮을 때 출력 성능 확보를 위한 예열뿐만 아니라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해 고객이 급속 충전소를 검색할 경우 충전소 도착 전 필요에 따라 배터리를 온도를 최적화해 저온 환경에서 충전 시간을 단축하는 기능이다.

GV60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한 800V로 승압하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해 다양한 충전 인프라에서도 안정적이고 신속한 충전이 가능하게 했다.

350kW 초급속 충전 시 18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완속 충전 용량을 기존 7.2kW에서 11kW로 증대해 충전 시간을 단축했다. 배터리 전원을 이용해 외부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V2L 기능도 제공한다.

제네시스는 4분기부터 무선 충전 인프라 시범 사업에 GV60을 활용할 예정이다. 무선 충전 시범 사업은 주차장 바닥에 무선 충전이 가능한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하고 차량이 해당 시스템에 진입 시 비접촉 형태로 충전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제네시스는 주요 거점에 무선 충전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하고 GV60을 통해 데이터를 축적할 예정이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적용…가격 5990만 원부터

▲제네시스 GV60 실내  (사진제공=제네시스)
▲제네시스 GV60 실내 (사진제공=제네시스)

GV60은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이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연결되고 클러스터,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간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연동되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을 최초로 적용했다.

1925년 설립된 덴마크의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사운드 시스템 또한 브랜드 최초 적용했다. 제네시스는 최고의 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뱅앤올룹슨과 고해상도 오디오 출력을 위한 부품을 개발했다.

GV60은 능동 안전 기반의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비롯해 차량 내ㆍ외부의 위험 요소로부터 승객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채택해 안전성과 편의성까지 확보했다. 전면부에는 충돌 에너지 분산을 위한 다중 골격 구조를 적용하고, 측면에는 사이드 실 알루미늄 압출재와 센터 필러에 핫스탬핑 보강재를 적용해 승객과 배터리 안정성을 확보했다.

제네시스는 GV60의 국내 계약을 10월 6일부터 시작한다.

판매 가격은 스탠다드 후륜 모델이 5990만 원이고, 스탠다드 사륜 모델은 6459만 원(19인치 기준), 퍼포먼스 모델은 6975만 원이다.

제네시스는 고객이 최적의 충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홈 충전기 △공동 주택 충전 솔루션 △충전 크레딧 △라이프스타일 등 4가지 서비스 중 하나를 무료 제공한다.

장재훈 제네시스 브랜드 사장은 “GV60은 제네시스 브랜드 전동화를 대표하는 브랜드의 첫 전용 전기차 모델이자,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는 모델”이라며 “파워풀한 주행성능과 함께 운전자와 교감하는 다양한 핵심기능을 통해 럭셔리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긁어 부스럼 만든 발언?…‘티아라 왕따설’ 다시 뜨거워진 이유 [해시태그]
  • 잠자던 내 카드 포인트, ‘어카운트인포’로 쉽게 조회하고 현금화까지 [경제한줌]
  • 단독 "한 번 뗄 때마다 수 백만원 수령 가능" 가짜 용종 보험사기 기승
  • 8만 달러 터치한 비트코인, 연내 '10만 달러'도 넘보나 [Bit코인]
  • 말라가는 국내 증시…개인ㆍ외인 자금 이탈에 속수무책
  • 환자복도 없던 우즈베크에 ‘한국식 병원’ 우뚝…“사람 살리는 병원” [르포]
  • 트럼프 시대 기대감 걷어내니...高환율·관세에 기업들 ‘벌벌’
  • 소문 무성하던 장현식, 4년 52억 원에 LG로…최원태는 '낙동강 오리알' 신세?
  • 오늘의 상승종목

  • 11.11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13,919,000
    • +3.74%
    • 이더리움
    • 4,410,000
    • -0.23%
    • 비트코인 캐시
    • 607,000
    • +2.36%
    • 리플
    • 817
    • +0.86%
    • 솔라나
    • 292,900
    • +2.95%
    • 에이다
    • 820
    • +1.61%
    • 이오스
    • 783
    • +6.39%
    • 트론
    • 232
    • +0.87%
    • 스텔라루멘
    • 154
    • +1.99%
    • 비트코인에스브이
    • 83,200
    • +1.03%
    • 체인링크
    • 19,510
    • -2.89%
    • 샌드박스
    • 407
    • +2.2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