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서브 터미널 55개소에 도입될 예정인 배송 분류 자동화 장치 '휠 소터'. (사진제공=한진)
㈜한진이 택배 서브 터미널 분류작업 자동화에 속도를 낸다.
㈜한진은 택배 서브 터미널 55개소에 배송 분류 자동화 장치인 '휠 소터' 도입을 위해 561억 원을 투자한다고 6일 밝혔다.
휠소터는 서브 터미널에 설치돼 자동으로 택배를 배송 지역별로 분류해주는 장비이다.
분류작업 시간 단축 등 운영 효율을 통해 고객서비스 제고와 택배 종사자 근로 환경 개선에 유효하다.
㈜한진은 184개 택배 터미널 중 현재 5개 터미널에 휠소터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터미널 부지면적이 협소해 설치가 어려운 사업장을 제외하고 우선으로 55개 터미널을 대상으로 내달부터 연내 휠소터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그 외 터미널은 부지 확장 이전 또는 시설보완을 통해 내년 중 추가 도입을 목표로 추진한다.
투자 재원은 유휴 부지 및 대체부지 확보 가능한 부동산 매각 등을 통해 마련한다.
㈜한진은 자동화 및 IT 시스템 투자 확대 등 사업 전 부문의 경쟁력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 7월에는 2023년 가동을 목표로 최첨단 설비를 갖춘 스마트 물류센터로 구축 중인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 기공식을 진행했다.
지난달 초에는 택배 IT 인프라를 아마존 웹 서비스(AWS) 클라우드로 이전을 완료했다.
㈜한진 관계자는 "투자를 기반으로 서비스 차별화와 영업력을 강화해 시장점유율 20% 이상을 달성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