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7월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EVㆍPHEVㆍHEV)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 CATL이 계속 선두를 유지한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를 차지하면서 뒤따랐다. 이어 SK이노베이션이 연간 누적 기준으로 지난 상반기에 이어 1~7월에도 5위에 올라섰다.
1일 에너지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137.1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보다 143.6% 증가했다.
CATL이 30% 점유율로 정상 자리를 지켰고, LG에너지솔루션은 24.2% 점유율로 2위였다.
CATL은 1∼6월 집계보다 점유율이 0.1%포인트 늘어난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점유율이 0.3%포인트 줄어 양사 간 격차가 더 커졌다.
SK이노베이션은 점유율을 기존 5.2%에서 5.4%로 끌어올리며 올해 누적 집계에서 처음으로 삼성SDI를 제치고 5위에 올랐다.
SNE리서치는 "기아 니로 EV와 현대 아이오닉5, 코나 일렉트릭(유럽) 등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 판매 증가가 점유율 확대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삼성SDI는 점유율이 5.2%에서 5.1%로 소폭 하락하며 6위로 밀렸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점유율 합계는 34.7%로 나타났다.
일본 파나소닉은 14.3% 점유율로 3위를 기록했고, 중국 BYD는 7.3% 점유율로 4위를 차지했다.
SNE리서치는 "지난해 3분기부터 시작된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CATL과 BYD 등 중국계 업체들이 시장 성장세를 견인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올해 7월 한 달간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 집계에서는 CATL이 32.6%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고, LG에너지솔루션은 22.5%로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파나소닉(10.9%)과 BYD(9.3%), SK이노베이션(5.9%), 삼성SDI(4.4%)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