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구독 브랜드 ‘T우주’ 출시…아마존 무제한 무료배송 앞세워

입력 2021-08-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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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 원 달성 목표 제시

▲ 유영상 SKT MNO 사업대표가 구독 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 유영상 SKT MNO 사업대표가 구독 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이 독자 구독 서비스 ‘T우주’를 론칭했다. 구매금액 조건 없는 아마존 무료배송을 앞세워 2, 3가지 기본 조건에 고객이 추가 혜택 한 가지를 선택해 구독 상품을 꾸렸다. SK텔레콤은 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SK텔레콤은 25일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영상 MNO 사업 대표가 신규 구독 브랜드 ‘T우주’와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구독경제는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으며 글로벌 구독 시장은 2025년 3000조 원, 국내 구독 시장은 10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팬더믹 상황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M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데서 전망이 밝은 것으로 평가된다.

SKT는 글로벌 사업자부터 국내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만든 구독 상품을 31일 론칭한다.

온ㆍ오프라인 쇼핑(아마존, 11번가, 이마트 등)부터 Food & Beverage(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배달의민족 등), 디지털 서비스(구글원, 웨이브, FLO, V컬러링, X박스 게임패스, 스푼라디오 등), 모빌리티 서비스(T맵, 모두의 셔틀 등), 화장품(톤28), 꽃 구독(Kukka), 반려동물 용품(어바웃펫), 보험(AIA생명), 영양제(BIOPUBLIC), 교육 (두브레인)에 이르기까지 소비 생활 전반의 파트너가 참여했다. 추가로 100여 개 사업자와 협의 중이며 지속해서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아마존ㆍ11번가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구독 상품을 연계한 구독 패키지(우주패스 상품)는 파격적인 혜택을 선보인다.

(사진제공=SK텔레콤)
(사진제공=SK텔레콤)

월 9900원(부가세 포함)의 ‘우주패스 all’ 상품은 11번가 3000포인트, 아마존 무료 배송 및 1만 원 할인 쿠폰, 구글원 멤버십 100GB를 기본 제공하고, 추가로 고객이 다양한 개별 구독 상품(월 8000원~1만 원 상당) 중 맘에 드는 1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1가지를 선택하면 계속 써야 하는 게 아니라, 고객 마음대로 매월 변경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구독 상품은 앞으로 지속 확장될 예정이다.

또 월 4900원(부가세 포함)의 ‘우주패스 mini’는 11번가 3000포인트, 아마존 무료 배송 및 1만 원 할인 쿠폰을 기본 제공하고, 추가로 웨이브 라이트 서비스 또는 구글원 멤버십 100GB를 제공한다. SKT는 첫 달 100원(우주패스 미니), 1000원(우주패스 올)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우주패스 상품의 핵심 서비스인 아마존 무료 배송 혜택은 31일에 11번가에 입점 되는 아마존 글로벌스토어에서 제공된다. 아마존 글로벌스토어는 아마존닷컴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11번가 쇼핑환경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우주패스 가입 프로모션으로 구매 금액의 조건 없이 단 1개의 상품만 사도 무료 배송을 받을 수 있고, 우주패스 미가입 시에는 2만8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된다. 국내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16만 개 이상의 ‘특별 셀렉션’ 상품을 선별해 평균 4~6일 내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SKT는 고객에게 구독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선택할 수 있게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 스마트 테이블, 구독 체험존 등을 추가한 구독 전문 매장을 1000개까지 확대한다. 또 구독 상품 카운셀링이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도 1000명 이상 육성하고, 연간 1억콜 이상을 상담하고 있는 문의 센터를 통해서도 전문적인 상담과 고객 관리가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SKT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통신 데이터 및 ICT 패밀리사의 데이터 기반 위에 다양한 구독 제휴사들을 통해 들어오게 될 풍부한 데이터를 더할 계획이다. 고객의 선호 콘텐츠, 관심사, 먹거리, 건강상태 등을 파악해 고객과 구독상품을 연결하는 최적의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다양한 구독상품을 소싱ㆍ마케팅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양적ㆍ질적으로 확장하고 이를 다시 구독마케팅에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함으로써 인공지능ㆍ디지털전환(AIㆍDT)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밝혔다.

박정호 SKT CEO는 “‘T우주’는 다양한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하며 함께 성장하는 구독 유니버스를 지향한다”며 “T우주의 ‘T’는 통신을 의미했던 기존의 ‘T’에서 더 나아가 테크놀러지, 투모로우, 그리고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투게더를 의미하는 T로써 앞으로 지금까지 본 적 없는 구독의 새로운 신세계(유니버스)를 펼쳐 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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