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가 삼성전자를 제치고 2분기 유럽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는 샤오미가 러시아와 독립국가연합(CIS) 지역을 포함한 유럽 전체 2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삼성은 러시아와 CIS를 포함한 유럽지역에서 2위를 기록했으나, 이를 제외한 유럽 지역에서는 선두를 지켰다.
샤오미는 지난해 3분기 화웨이가 빠진 자리를 차지하며 유럽시장에서 선전했다. 특히, 유럽시장에 2017년 11월 처음 진출한 것으로 고려하면 놀라운 성장이다.
삼성전자는 일부 지역에서 샤오미에 1위 자리를 뺏기기는 했지만, 이는 코로나 19로 공장이 문을 닫으면서 5~6월 생산에 차질이 생긴 일시적인 영향으로 분석된다.
유럽을 세분했을 때 점유율 순위는 서유럽은 애플, 삼성전자, 샤오미 순이었고, 동유럽은 삼성전자, 샤오미, 애플 순이었다. 러시아와 CIS는 샤오미, 삼성전자, 애플 순이었다.
삼성은 폴란드(42%)를 비롯해 이탈리아,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등에서 1위를 차지했다.
애플은 영국(44%),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헝가리, 스웨덴, 스위스 등에서 1위에 올랐다.
샤오미는 가격에 민감한 스페인(40%)을 비롯해 벨기에, 덴마크,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에서 1위를 차지했다.
얀 스트라이약 (Jan Stryjak) 연구원은 “3분기에는 삼성이 공급 문제를 해결하며 다시 선두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저가 A 시리즈가 전 지역에 거쳐 좋은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고 폴더블 스마트폰의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선전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샤오미는 스페인과 러시아에서 좋은 실적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애플은 서유럽 시장에서 삼성과의 경쟁으로 인해 1위 자리를 장담하기는 어렵다.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해 하반기 유럽 시장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