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7월 27일 오전 10시 58분 인천공항을 출발해 미국 애틀랜타공항으로 향하는 대한항공 화물기가 70톤의 화물을 운송하면서 2001년 인천공항 개항 이후 20년 만에 항공화물 누적 5000만 톤을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20년 동안 인천공항을 통해 수출입 된 물품 가액은 약 15조 달러(원화 1경 7224조9062억 원)로 이는 우리나라 2020년 국내총생산(GDP) 1조6382억 달러의 약 9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항공화물은 반도체·의약품 등 고가 물품이 많아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가액의 33.6%(화물 무게기준은 0.15%)를 차지했다.
항공화물 5000만 톤은 대형 화물기 대표 기종인 보잉747-400F(100톤 적재 기준)의 50만 회에 해당하는 물동량으로 50만대를 일렬로 주차할 경우 지구 한 바퀴(4만km)를 돌 수 있는 거리다.
인천공항은 지난해 275만 톤의 항공화물 물동량을 기록해 홍콩 442만 톤, 상하이 295만 톤에 이어 글로벌 TOP3 화물공항이다.
국토부는 인천공항을 동북아 항공물류허브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올해 7월 공항물류단지 3단계 개발을 완료했다. 특히 현재 7개인(대한항공, 아시아나, 외항사 등) 항공사 화물터미널 외에도 FEDEX·DHL의 글로벌특송사 전용터미널을 확대한다.
특히 9월부터 백신 등 바이오 의약품, 신선식품, 생·동물 등의 환적대기 및 이동시간을 최소화하고 악천후 등으로부터 안전한 처리가 가능한 신선화물 전용처리시설(Cool Cargo Center)을 운영한다. 백신 운송 등 새로운 화물수요 창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항공업계 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여객기의 화물기 개조 등 항공물류산업을 지속해서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인천공항이 세계적인 항공물류공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형 스마트 화물터미널 등 항공물류 인프라를 지속해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